글로벌 전자상거래 향후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는 제조업자 직판체제의 확산과 유통구조 혁신을 가져와 가격파괴를 촉진하는 등 유통업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할 것이다.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시대가 눈앞에 전개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인프라인 인터넷의 확산과 함께 전자상거래를 취급하는 기관과 이용자의 숫자도 급증하는 추세에 있다.
전자상거래에 관한 일치된 정의는 아직 없으나 대체로 ‘문자ㆍ소리ㆍ영상 등 자료의 전자적 처리 및 전달에 기초한 기관 또는 개인이 관련된 모든 형태의 상업적 거래’라고 정의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정보화시대의 총아로 대두된 배경으로는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정보처리 및 통신기술의 혁신 등을 들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인구는 이미 6천만명에 달하고 있으며 주로 상업적 이용분야에서 매년 배가하여 2000년까지는 5억명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인터넷은 원래 교육ㆍ연구 목적으로 출발하였으나 오픈 네트워크라는 속성이 갖는 확장성, 유연성, 편리성으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상업적 목적에도 이용범위가 확장된 결과, 전자상거래가 실현될 수 있는 최초의 범세계적 통신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전자상거래는 하나의 통일된 기술에 의존하기보다는 다양한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응용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진화과정은 기업간 전자문서교환(EDI) -> 광속상거래(CALS) -> 인터넷(WWW)에 의한 B2C(쇼핑몰 등) -> 인터넷 기반의 B2B(e-Marketplace, e-Procurement) -> 인터넷과 IT 응용기술의 결합(ASP, UMS) -> 무선통신 인터넷(WAP)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최근 XML, 보안 및 인증 등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함께 우리 나라를 포함하여 전세계 전자상거래의 무게중심이 인터넷 쇼핑몰 위주의 기업과 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에서 기업간(B2B) 및 기업과 정부간(B2G) 전자상거래로 옮겨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에 따라 부품과 원자재 조달을 위한 1 대 다수의 전자조달(e-Procurement), 업종별 수직적 거래를 위한 다수 대 다수의 e-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 기업의 소모성물품 거래중개(MRO), 정부조달로 대표되는 전자정부(e-Government) 등이 각광을 받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마트TV]스마트 TV의 모든 것 - 스마트 TV의 개념 및 특성, 부상 배경과 시장 현황 분석, 스마트TV 산업의 성공을 위한 해결 과제는?
  • , 스마트 TV 성공 전략(1), 한국정보과학회, 2010.9김대진, 스마트 TV 현황 및 발전 방향, 한국방송공학회, 2010.9황준호, 스마트 TV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8이성근, 스마트 TV가 그리는 미래 TV, Weekly 포커스, LG Business Insight, 2010.9박혜영, 스마트 TV 산업 동향 및 시사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9백영미, 스마트 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포커스, 2010.10오세근, Smart TV 트렌드, SBS 비즈니스 개발, 2010.11

  • [졸업][경영정보] 쇼핑몰 사례연구를 통한 전자상거래 유통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 전자상거래의 효과 3.2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 3.2.1 전자상거래의 현황 3.2.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유형 3.2.3 전자상거래의 물류3.2.4 전통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4. 전자상거래 사례분석 4.1 국내 쇼핑몰 업체의 유통구조 사례연구 4.1.1 YES24 4.1.2 한솔CSN 4.1.3 두루넷쇼핑몰 4.1.4 삼성몰 4.2 국내 쇼핑몰의 유형 비교분석 4.3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 변화 여부 5. 결론 및 발전방향 5.1 연구의 결과 5.2 연구의 한계점 5.3 향후 연구방향 그림목

  • [학사]NHN의 성공전략과 국제화사례를 통한 인터넷기업들의 Globalization과제
  • 발전단계로 전환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한 시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의 확대와 규모의 확대, 수익품목의 다변화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NHN은 이러한 기회를 정확히 포착하고 경쟁기업들보다 한 걸음 먼저 해외시장에 진출한 것 이다. 또한 진출 시에 각 나라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통해 강점 및 기회를 살려 약점과위협의 요인들을 제거했다. 즉 외국인비용을 상쇄할만한 경쟁우위를 확보 했다는 것 이다. 인터넷시장에 있

  • ERP의 이해와 발전방향
  • 향후 인터넷 등의 기반기술의 발전과 전자상거래 등의 활발한 진행으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증대할 것으로 판단된다.다음으로, APS(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란 오라클의 ERP 시스템의 발전방향 중의 하나로 유한생산계획이라고 하며, 모든 제약조건이 유한하다는 전제하에 실현 가능한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것으로 시, 분, 초 단위까지 상세한 생산계획, 자재소요계획, 능력소요계획 등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그리고, CRM(Customer Relat

  • [산업기술정책][산업기술정책 기본방향][산업기술정책 추진계획][지역화]산업기술정책의 기본방향, 산업기술정책의 추진계획, 산업기술정책의 추진시책, 산업기술정책의 지역화, 향후 산업기술정책의 과제, 시사점
  • 정책의 방향, 한국경제통상학회○ 박진국 외 1명(2011), 산업기술정책 현황과 전망, 한국행정학회○ 이경헌(1993), 산업기술경제론과 산업기술정책의 체계분석, 세종대학교○ 장효성 외 명(2009), 산업기술정책의 정부개입 정당성과 정부의 역할 변화, 한국과학기술학회○ 장효성(2008), 산업기술정책의 공공성문제와 정부역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외 3 명(2008), 산업기술정책과 기술능력의 제고 및 축적,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