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제] 계급제의 의의(개념)와 특징(특성), 계급제장단점, 한국(우리나라)의 계급제도 현황,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관계(차이점-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0 / 2015.06.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계급제
Ⅰ. 의의 및 특징
Ⅱ. 장단점
Ⅲ. 한국의 계급제도 현황
Ⅳ.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관계
- 본문내용
-
계급제
I. 의의 및 특징
1) 의의
계급제는 직위 ․ 직무를 중심으로 하는 직위분류제와는 달리 자격 및 교육정도 등을 기준으로 하여 공직을 계급으로 분류하는 제도이다. 따라서 계급제는 사회적 신분을 중시하고 관료제적 전통이 오랜 영국 ․ 독일 ․ 프랑스 ․ 일본 등에서 발달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유교적 전통 및 조선시대 이래 관료제 등의 영향으로 계급제가 발달하였다.
2) 특징
(1) 교육제도와 관련된 4대 계급제를 택한다. 영국의 경우 행정계급 ․ 집행계급 ․ 서기계급 ․ 서기보계급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프랑스는 A.B.C.D의 4계급으로, 독일에서는 고급직 ․ 상급직 ․ 중급직 ․ 단순업무직 등 4계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2) 계급간의 차별이 크다. 즉, 4대 계급제를 운영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각 계급에 따른 사회적 평가 ․ 보수 ․ 출신성분 ․ 학력 등에 있어서 차별이 크며, 계급간의 승진의 기회는 거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