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수준] 기업윤리수준의 발전단계와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기업윤리수준
Ⅰ. 기업윤리수준의 발전단계
1. 무도덕단계
2. 준법단계
3. 대응단계
4. 윤리관 태동단계
5. 윤리선진단계
Ⅱ. 기업윤리수준의 제고방안
1. 최고경영자의 윤리의식 제고
2. 윤리적 기업문화의 형성
3. 평가시스템의 개선
4. 종업원의 윤리의식 제고
5. 종업원 복지후생의 향상
6. 경영자윤리의 가이드라인 설정
7. 기업윤리헌장의 제정
8. 회사윤리요강의 시행방법
9. 회사윤리요강 설정, 시행시의 유의사항
1) 반부패법
2) 청렴서약제
3) 기업윤리시스템
4) 국민참여
- 본문내용
-
기업윤리수준
I. 기업윤리수준의 발전단계
라이덴바흐와 로빈(R. E. Reidenbach and D. P. Robin, 1991)은 기업윤리수준을 다음과 같은 5단계로 구분하였다.
1. 무도덕단계(amoral stage)
제1단계는 무도덕단계로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이 단계는 기업의 창업자와 경영자를 이해당사자로 보고 이익의 극대화를 행동의 주목적으로 한다. 만약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다가 드러나면 처벌을 받으며, 이익을 내기 위한 대가로 생각하고, 그래도 이익이 크면 그런 비용은 감수한다.
2. 준법단계(legalistic stage)
제2단계는 준법단계로서 기업이 윤리적으로 행동하려고 노력은 아니할 지라도 적어도 법규는 준수하려고 한다. 따라서 기업의 윤리적 의무는 법규를 어기지 않으면 된다고 보고 그 이상의 노력은 하지 않는다.
3. 대응단계(responsive stage)
제3단계는 대응단계로서 기업이 윤리적 문제를 생각하고 관심을 갖는 단계이다. 즉,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회사의 공장, 사업장이 있는 지역 주민들과의 이해관계를 고려하며, 대외적 이미지를 고려한다. 그러나 기업은 이윤극대화를 먼저 생각하고, 그것을 위해 윤리적인 경영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