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수준] 기업윤리수준의 발전단계와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기업윤리수준

Ⅰ. 기업윤리수준의 발전단계

1. 무도덕단계
2. 준법단계
3. 대응단계
4. 윤리관 태동단계
5. 윤리선진단계

Ⅱ. 기업윤리수준의 제고방안

1. 최고경영자의 윤리의식 제고
2. 윤리적 기업문화의 형성
3. 평가시스템의 개선
4. 종업원의 윤리의식 제고
5. 종업원 복지후생의 향상
6. 경영자윤리의 가이드라인 설정
7. 기업윤리헌장의 제정
8. 회사윤리요강의 시행방법
9. 회사윤리요강 설정, 시행시의 유의사항
1) 반부패법
2) 청렴서약제
3) 기업윤리시스템
4) 국민참여
본문내용
기업윤리수준

I. 기업윤리수준의 발전단계

라이덴바흐와 로빈(R. E. Reidenbach and D. P. Robin, 1991)은 기업윤리수준을 다음과 같은 5단계로 구분하였다.

1. 무도덕단계(amoral stage)

제1단계는 무도덕단계로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다. 이 단계는 기업의 창업자와 경영자를 이해당사자로 보고 이익의 극대화를 행동의 주목적으로 한다. 만약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다가 드러나면 처벌을 받으며, 이익을 내기 위한 대가로 생각하고, 그래도 이익이 크면 그런 비용은 감수한다.

2. 준법단계(legalistic stage)

제2단계는 준법단계로서 기업이 윤리적으로 행동하려고 노력은 아니할 지라도 적어도 법규는 준수하려고 한다. 따라서 기업의 윤리적 의무는 법규를 어기지 않으면 된다고 보고 그 이상의 노력은 하지 않는다.

3. 대응단계(responsive stage)

제3단계는 대응단계로서 기업이 윤리적 문제를 생각하고 관심을 갖는 단계이다. 즉,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회사의 공장, 사업장이 있는 지역 주민들과의 이해관계를 고려하며, 대외적 이미지를 고려한다. 그러나 기업은 이윤극대화를 먼저 생각하고, 그것을 위해 윤리적인 경영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윤리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및 사례조사(A+리포트)
  • 윤리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및 사례조사Ⅰ.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경영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의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도덕적 도리와 규범을 말한다. 경영이념이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반영하여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가리키는 데 대해서, 경영윤리는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은 하나의 문화나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행동기준이기도 하다. 경영윤리에 반하는 기업행동은 기업의 각 이

  •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분석
  •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분석Ⅰ.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경영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의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도덕적 도리와 규범을 말한다. 경영이념이 경영자의 가치관이나 태도를 반영하여 형성되는 궁극적인 경영목적을 가리키는 데 대해서, 경영윤리는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은 하나의 문화나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행동기준이기도 하다. 경영윤리에 반하는 기업행동은 기업의 각 이해집단이나

  • [농업기술경제학] BT 혁신기반 정책
  • 윤리에 관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인간개체복제를 모두 금지하고 있지만 인간배아연구에 대해서는 상이한 입장을 보이고 있음우리나라에서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이 2003년 제정되어 2005년부터 시행되고 있음 : 인간복제는 금지되어 있지만 배아의 생성과 활용에 관한 연구범위에는 사실상 제한이 없음황우석 교수사건이 발생 → 생명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특히 법률의 목적, 위상, 단

  • 스타벅스와 체리야 분석
  • 문제점을 해결하지 않고서 성장을 바랄 수는 없다. 웹 서비스의 원활한 구축하고 함께 인터넷에 결재 방식에서 개인 정보 유출과 같은 위험 요인을 없애고, 배달과정 지연과 같은 문제점도 해결된다면 무한한 발전 가망성이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특히, 체리야는 여성을 공략하여 여성용품, 미용, 다이어트, 패션 등 체리야만의 특화된 서비스와 이벤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면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 KB국민은행 성공요인
  • 기업을 대상으로 예금, 대출, 신탁, 펀드, 외환, 신용카드, 방카슈랑스 상품을 개발∙판매하는 한편, 기업을 대상으로 여신, 자금관리 및 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상품피겨Queen 연아사랑적금KB국민은행이 후원하는 김연아 선수의경기 결과에 연계한 우대이율을 제공하고, 만기이자지급액의 1%에 해당하는 기금을 조성하여 희귀∙난치병 환아 후원등 불우이웃을 위한 기부금을 출연하는 적립식 예금상품KB plustar 통장한 개의 통장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