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제품관리] 기업 제품전략의 윤리적 이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윤리적 제품관리
Ⅰ. 제품안전문제
Ⅱ. 제조물책임
Ⅲ. 제품모조
Ⅳ. 제품관리
1. 사회적으로 유해한 제품(담배, 술)
2. 공해를 유발하는 제품과 과잉포장
3. 계획적 구식화
4. 혐오제품
Ⅴ. 제품에 대한 윤리성의 평가기준
1. 마케팅 의도
2. 마케팅 방법
3. 결과
- 본문내용
-
윤리적 제품관리
마케팅활동은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나 가장 보편적인 분류방식은 메카시(E. J. McCarthy)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네 가지 요소,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경로(place 또는 channel), 촉진(promotion)으로 분류하는 방식이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마케팅 믹스 증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product)이다. 좋은 제품이 있어야 그것을 둘러싼 나머지 믹스 전략이 구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제품이용에 따른 모든 위험을 공시하여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전에 그것을 알 수 있게 해야 하며, 제품의 원료, 성분, 내용물 등이 포장에 명시되어 소비자들이 비교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오늘날 기업의 제품전략은 (1) 제품안전문제, (2) 제조물책임문제, (3) 제품 모조문제 등과 같은 많은 윤리적 이슈를 내포하고 있다.
1) 제품안전문제
제품관리에 있어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U품 자체의 결함이나 제품이 위험하게 만들어진 경우 및 건강식품에 발생하는 위험 등과 같은 문제인데, 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각종 법규로서 제품안전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제품안전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가 중점 논의되고 있다.
첫째는 제품 자체의 결함으로 인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특히 어린이 장난감의 경우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 때 제품의 결함이란 성능과 부품의 결함뿐만 아니고 디자인의 결함 때문에 어린이들이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제품 자체의 결함 때문에 소비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제품안전에 관한 윤리규정을 제정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