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제품관리] 기업 제품전략의 윤리적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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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윤리적 제품관리

Ⅰ. 제품안전문제

Ⅱ. 제조물책임

Ⅲ. 제품모조

Ⅳ. 제품관리

1. 사회적으로 유해한 제품(담배, 술)
2. 공해를 유발하는 제품과 과잉포장
3. 계획적 구식화
4. 혐오제품

Ⅴ. 제품에 대한 윤리성의 평가기준

1. 마케팅 의도
2. 마케팅 방법
3. 결과

본문내용
윤리적 제품관리

마케팅활동은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나 가장 보편적인 분류방식은 메카시(E. J. McCarthy)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네 가지 요소, 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경로(place 또는 channel), 촉진(promotion)으로 분류하는 방식이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마케팅 믹스 증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product)이다. 좋은 제품이 있어야 그것을 둘러싼 나머지 믹스 전략이 구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기업은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제품이용에 따른 모든 위험을 공시하여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전에 그것을 알 수 있게 해야 하며, 제품의 원료, 성분, 내용물 등이 포장에 명시되어 소비자들이 비교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오늘날 기업의 제품전략은 (1) 제품안전문제, (2) 제조물책임문제, (3) 제품 모조문제 등과 같은 많은 윤리적 이슈를 내포하고 있다.

1) 제품안전문제

제품관리에 있어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U품 자체의 결함이나 제품이 위험하게 만들어진 경우 및 건강식품에 발생하는 위험 등과 같은 문제인데, 이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 위하여 각종 법규로서 제품안전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제품안전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가 중점 논의되고 있다.
첫째는 제품 자체의 결함으로 인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특히 어린이 장난감의 경우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 때 제품의 결함이란 성능과 부품의 결함뿐만 아니고 디자인의 결함 때문에 어린이들이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제품 자체의 결함 때문에 소비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제품안전에 관한 윤리규정을 제정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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