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차게임] 순차게임의 의의와 구조, 순차게임의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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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07 / 2015.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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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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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게임
Ⅰ. 순차게임의 의의와 구조
Ⅱ. 순차게임의 균형
Ⅲ. 순차게임에서 순서가 갖는 이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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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게임
1. 순차게임의 의의와 구조
순차게임은 엄격한 순서가 있는 전략적 상황을 포함한다. 바둑이나 장기처럼 경기자들은 번갈아 가면서 자신의 수(move)를 구사하게 되는데, 이때 각 경기자는 상대방이 자기 바로 앞에서 무엇을 하였는지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경기에서 이기려면 각 경기자는 "내가 만약 이런 수를 쓸 경우 상대방은 어떻게 나올까?"와 같은 형태의 상호의존적 사고방식을 활용해야만 한다. 따라서 각 경기자는 앞으로의 결과를 예상하면서 현재의 행동을 해야만 하는 것이다. 바둑의 고단자들이 수가 높다는 것은 초심자들에 비해 앞으로 일어날 결과에 대해서 훨씬 밀리 내다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순차게임은 게임나무(game tree)를 이용하면 쉽게 설명된다. 이 게임나무는 흔히 게임의 전개형이라고 불리며, 이런 형식의 게임 그 자체는 전개형게임(extensive-form game)이라고도 한다. 이는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와 매우 유사한 개념인데, 게임에 참여하는 경기자들이 취할 수 있는 가능한 수와 대응수(countermove) 및 그 결과 각 경기자에게 돌아가는 보상을 일련의 흐름도 형식으로 나타낸 것이다.
의사결정나무의 경우는 오직 한 사람만을 상정하면 되지만, 게임은 기본적으로 둘 이상의 경기자를 상정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몇 사람의 다른 경기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점이 게임나무와 의사결정나무간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나무에서 사용되는 용어들 중 앞장의 의사결정나무에서 설명하지 않은 것은 첫마디(initial node)와 끝마디(terminal node)뿐인데, 첫마디란 게임이 시작되는 마디이며 끝마디는 게임이 끝나는 마디이다. 게임에의 참여자 수가 많아질수록 끝마디는 늘어나게 된다. 게임나무의 가지(branch)는 어떤 의사결정마디에서 취할 수 있는 가능한 행동을 표시한다. 게임나무는 각 경기자가 의사결정마디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선택들을 설명해야만 하기 때문에, 게임나무의 가지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행동을 나타내는 가지도 포함된다. 아무들 각 의사결정마디로부터 최소 한 가지 이상의 가지가 뻗어나갈 수 있지만, 각 의사결정마디로 들어오는 가지는 오직 하나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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