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O의 발전] 목표관리(MBO)의 발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MBO의 발전

Ⅰ. MBO의 등장

1. MBO 사고의 출현
2. 행동과학의 공헌
3. 총체적 관리 접근방법

Ⅱ. MBO의 진화

Ⅲ. MBO의 완성

Ⅳ. MBO의 응용 확산
본문내용
MBO의 발전

1. MBO의 등장

(1) MBO 사고의 출현

드러커가 MBO의 개념에 대해 강의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초 뉴욕대학 경영대학원이 처음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MBO에 포함된 많은 요소들이 미국 경영계에 존재하고 있었다. 일찍이 테일러(F. Taylor)의 "과학적 관리"나 페이욜(H. Fayol)의 "산업의 일반적 관리"에서도 목표가 갖는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MBO의 기초를 구축한 것은 제너럴모터즈(General Motors)의 슬론과 브라운이다. 이들 회사는 듀퐁(Dupont)사의 브라운에 의하여 처음으로 시도된 이익센터별 결과책임 개념의 회계책임제도를 도입하였다. 슬론은 1923년 유명한 제너럴모터즈의 연방적 분권제도라고 불리는 사업부제에 관한 조직계획을 완성하면서 여러 가지 요소의 MBO개념을 도입하였다. 따라서 오디온(G. S. Odiome)은 근대적 MBO의 기본적 부분을 완성한 사람은 슬론과 브라운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