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익비용분석의 발전과정과 PPBS 및 ZBB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편익비용분석의 발전과정과 PPBS 및 ZBB
BCA는 상당히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오늘날 널리 사용되고 있는 편익분석의 기본 메커니즘은 19세기의 프랑스 경제학자인 듀삐(Jules Dupuit)의 글 속에서 최초로 공식적인 모습을 드러내었다. 또한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파레토와 그 후 1940년대의 영국의 경제학자인 칼도(Nicholas Kaldor) 및 힉스(John Hicks)에 의해서 사회적 후생의 증진(social improvements)을 정의해 주는 개념들이 더욱 정교화 되었다.
뿐만 아니라 그 즈음 정부가 수행하는 활동에 평가(evaluation)를 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서서히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1939년도의 미국 연방정부의 홍수관리법은 "(수혜자와 피해자를 명백하게 가리지는 않고) 총체적 편익은 총체적 비용을 초과해야만 한다."는 오늘날 잘 알려진 기준을 최초로 명시하였으나, 편익과 비용을 어떤 식으로 정의해야 하는지에 관한 구체적 언급은 없었다.
이와 같은 초보적 형태의 편익비용분석이 적용된 다른 예로는 테네시계곡 개발청(Tennessee Valley Authority: TVA)과 농림부의 사업예산제도(Program budgeting system)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