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삼성전자 SCM 구축 및 활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삼성전자 소개

Ⅱ. SCM 구축배경

Ⅲ. SCM 시스템

Ⅳ. SCM의 효과

Ⅴ. SCM 발전방향

Ⅵ.결론
본문내용
Ⅰ. 삼성전자 기업소개

*경영이념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2005년에 세계 TOP-5진입 목표로 끊임 없이 경영혁신을 추진하는 기업으로서 종업원 32,000여명, 사업본부 3개(정보통신, Digital, 반도체)와 전 세계 155개의 사업현장을 가진 매출액 26조원 이상을 달성하며, 2030여개의 공급업체와 6500여개의 거래선을 가진 기업이다.

* 글로벌 네트워크

삼성전자는 세계 곳곳에 28개의 생산 및 생산/판매 복합법인, 36개의 판매법인, 18개의 지점 및 기타 거점 16개(지주 4, 연구소11, 서비스1) 등 총 98개 거점을 갖추고 있고, 북미, 중남미, 구주, 아시아, 중국, CIS 및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 모두 7개의 해외 지역별 총괄 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차별화된 연구개발, 마케팅 및 서비스를 시행하여 명실공히 Global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나가고 있습니다.

Ⅱ.삼성전자 SCM구축배경
1.외부환경

(1) Business 프로세스 측면에서 본 삼성전자의 SCM 추진 배경

 ○시장변화(판가하락 위기 시장확대 기회병존)에 즉시 대응하는 Speedy 경영 체제 구축

-반도체 : DRAM 판가 하락(64M 20$ → 5$)
성장율 하락(88% → 65%)에 따른 선두 경쟁 심화
차세대 제품(256M/1G) Market 리더쉽 확보
-IT제품:모니터 세계시장 성장세 둔화(16.5%→10.2%), 판가하락(PC8%,모니터7%)
세계 휴대폰 시장 확대(2.2억 → 5억대)
-CE제품 : 시장 제품의 복 융합 가속화 → Digital 제품화, 전자 상거래 기존 유통거
래 충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구축되어 있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기술로 재구축함에 있어 정보시스템 인력의 교육 및 투자가필수적인 상황에서 ERP솔루션은 매우 효과적인 대안으로 초미의 관심 대상이 되는 것이다.해외 ERP 제품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에서 최초로 ERP제품이 검토되었던 것은 1994년 말 삼성전자가 수행했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프로젝트였다. 당시 리엔지니어링과 함께 전략정보시스템 계획 작업을 수행하였던 삼성전자는 프로젝트의 결과로 도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삼성전자는 매출과 이익이 급신장하고 VTR, 전자렌지 등의 신제품을 국내 최초로 개발함과 동시에 자동화 양산체제에 박차를 가하였다. 또한 한국반도체를 완전 인수하였고, 삼성 GTE통신을 설립하여 종합 전자 메이커로의 기반을 구축했다. 특히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우는 반도체 사업에서 1983년에 64KD램 VLSI의 개발성공을 시작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갖추기 시작했다. 이밖에 품질관리 및 국내영업 활동의 강화로 TV, 냉장고 부문의 국내 시장

  • [경영정보] 삼성전자의 SCM 분석
  • 삼성전자의 행동규범은 다음과 같다; 1 .법과 윤리를 준수한다. 2.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3. 고객, 주주, 종업원을 존중한다. 4. 환경, 안전, 건강을 중시한다. 5. 깨끗한 조직문화를 유지한다.(2) 재무상태삼성전자의 2009년 매출액은 89조 773십억 원을 기록하였다.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지만, 사업 확장으로 인한 판매 및 관리비의 증가로 인한 비용증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하여 2007년, 2008년 당기 순이익은 전기

  • [경영학 MIS] 베네통 의류를 추적하는 RFID 칩 사례연구
  • 관리, 보안/기밀 관리 분야에서 우선 도입이 확대될 전망이며, 기타 도서관리라든지, 기간시설 관리 분야 등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다. 민간부문에서는 SCM 영역을 둘러싸고, 일반 제조 및 소비재 제조, 유통분야 등에서 재고/창고/운송비용 절감 및 판매 기회 확대를 위해 RFID 적용이 활발히 늘어나고 있다. 또한 자산관리 부문에서는 고가/기밀 자산관리라든지, 의료/저장시설 장애관리 분야에 응용이 확대되는 한편 보안/통제 분야에서 활용사례

  • [생산운영관리, scm] 삼성전자 SCM 도입 사례 연구
  • 및 이송을 모두 포괄하는 생산 판매 사슬망(supply chain)을 통합적 관리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SCM)에 관심을 끌게 되었다SCM 개념이 대두되면서 많은 기업에서 적용 시도와 연구를 하였다. 국 내외로 많은 성공과 실패가 있었으나 본 사례연구에서는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도약한 삼성전자의 SCM 구축의 배경과 목표, 그리고 기술적인 구현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Ⅰ SCM1. SCM의 개념최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물류활동의 경쟁우위가 점차 중요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