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삼성전자 SCM 구축 및 활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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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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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삼성전자 소개
Ⅱ. SCM 구축배경
Ⅲ. SCM 시스템
Ⅳ. SCM의 효과
Ⅴ. SCM 발전방향
Ⅵ.결론
- 본문내용
-
Ⅰ. 삼성전자 기업소개
*경영이념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을 가지고 2005년에 세계 TOP-5진입 목표로 끊임 없이 경영혁신을 추진하는 기업으로서 종업원 32,000여명, 사업본부 3개(정보통신, Digital, 반도체)와 전 세계 155개의 사업현장을 가진 매출액 26조원 이상을 달성하며, 2030여개의 공급업체와 6500여개의 거래선을 가진 기업이다.
* 글로벌 네트워크
삼성전자는 세계 곳곳에 28개의 생산 및 생산/판매 복합법인, 36개의 판매법인, 18개의 지점 및 기타 거점 16개(지주 4, 연구소11, 서비스1) 등 총 98개 거점을 갖추고 있고, 북미, 중남미, 구주, 아시아, 중국, CIS 및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 모두 7개의 해외 지역별 총괄 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차별화된 연구개발, 마케팅 및 서비스를 시행하여 명실공히 Global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나가고 있습니다.
Ⅱ.삼성전자 SCM구축배경
1.외부환경
(1) Business 프로세스 측면에서 본 삼성전자의 SCM 추진 배경
○시장변화(판가하락 위기 시장확대 기회병존)에 즉시 대응하는 Speedy 경영 체제 구축
-반도체 : DRAM 판가 하락(64M 20$ → 5$)
성장율 하락(88% → 65%)에 따른 선두 경쟁 심화
차세대 제품(256M/1G) Market 리더쉽 확보
-IT제품:모니터 세계시장 성장세 둔화(16.5%→10.2%), 판가하락(PC8%,모니터7%)
세계 휴대폰 시장 확대(2.2억 → 5억대)
-CE제품 : 시장 제품의 복 융합 가속화 → Digital 제품화, 전자 상거래 기존 유통거
래 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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