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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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2. 이론적인 조직구조
3. 전형적인 비영리조직의 사례
4. 영리 조직의 장점을 도입하는 비영리 조직의 사례
5. 비영리 조직의 장점을 도입하는 영리 조직의 사례
6. 정리
본문내용
1.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은 무엇보다도 존재목적에서부터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영리조직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최고의 목적으로 삼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모든 방법들을 동원한다. 여기서 이윤 추구란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이윤 추구를 말하는 것이므로 단기적으로는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자기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표방하는 조직을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이윤 추구라는 명백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해야 하는 활동들도 비교적 명확하게 된다.

반면 비영리조직은 사회후생을 극대화하는 것을 최고의 목적으로 삼는다. 하지만 이것은 당사자가 많고 목표자체도 영리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애매모호하여 목표달성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안게 된다. 빈곤에 따른 어려움을 경감시킨다던가 환경을 보호하는 등의 조직마다 다르고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포괄적이다.

이렇게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은 존재하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활동하는 환경이 다르고 비전이 다르고 전략이 다르고 따라서 조직구조도 다를 수밖에 없다. 조직구조는 전략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구조를 가지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두 조직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애매모호해지는 것이 현실이다. 영리조직은 더 이상 영리만 추구해서는 고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되었으며 비영리조직은 이윤 없이 사회후생을 극대화시키는 데에는 난관에 부딪혔다. 비영리조직도 스스로의 재정을 확보할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각종 사안, 결과들이 서로 연관을 가지게 되었고 서로 영향을 끼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우리는 영리 조직과 비영리 조직의 전통적이 조직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변화되는 현실 앞에서 어떻게 변해가는 지를 공기업인 한국은행과 KOTRA 그리고 사기업인 LG Philips의 조직을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은행은 아직도 그 역할 때문에 전형적인 비영리 조직의 구조를 지니고 있었으며 KOTRA는 현실에 맞추어 변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으며 LG Philips는 사기업답게 영리를 추구하면서도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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