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2. 이론적인 조직구조
3. 전형적인 비영리조직의 사례
4. 영리 조직의 장점을 도입하는 비영리 조직의 사례
5. 비영리 조직의 장점을 도입하는 영리 조직의 사례
6. 정리
- 본문내용
-
1.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은 무엇보다도 존재목적에서부터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영리조직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최고의 목적으로 삼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모든 방법들을 동원한다. 여기서 이윤 추구란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이윤 추구를 말하는 것이므로 단기적으로는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자기 이윤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표방하는 조직을 말하는 것이다. 이렇게 이윤 추구라는 명백한 목표가 있기 때문에 해야 하는 활동들도 비교적 명확하게 된다.
반면 비영리조직은 사회후생을 극대화하는 것을 최고의 목적으로 삼는다. 하지만 이것은 당사자가 많고 목표자체도 영리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애매모호하여 목표달성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안게 된다. 빈곤에 따른 어려움을 경감시킨다던가 환경을 보호하는 등의 조직마다 다르고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포괄적이다.
이렇게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은 존재하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활동하는 환경이 다르고 비전이 다르고 전략이 다르고 따라서 조직구조도 다를 수밖에 없다. 조직구조는 전략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구조를 가지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두 조직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애매모호해지는 것이 현실이다. 영리조직은 더 이상 영리만 추구해서는 고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문을 닫을 수밖에 없게 되었으며 비영리조직은 이윤 없이 사회후생을 극대화시키는 데에는 난관에 부딪혔다. 비영리조직도 스스로의 재정을 확보할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각종 사안, 결과들이 서로 연관을 가지게 되었고 서로 영향을 끼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우리는 영리 조직과 비영리 조직의 전통적이 조직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고 변화되는 현실 앞에서 어떻게 변해가는 지를 공기업인 한국은행과 KOTRA 그리고 사기업인 LG Philips의 조직을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국은행은 아직도 그 역할 때문에 전형적인 비영리 조직의 구조를 지니고 있었으며 KOTRA는 현실에 맞추어 변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으며 LG Philips는 사기업답게 영리를 추구하면서도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