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장이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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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행정론
-사회복지기관장이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해-
사회복지조직은 휴먼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으로서, 조직의 성과와 목표를 중시하는 영리조직과는 달리 구성원들의 자발적 헌신과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비영리조직이다. 끊임없이 변화해가는 시장경제 속에서 재정은 불안정하고, 인력은 부족한데다 전문성 문제 등 다양한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클라이언트들의 다양한 욕구들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조직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을 관리자이자 동시에 리더로 개발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관리자는 조직이 요구하는 과업달성을 위해 공식적 절차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리고 작업을 배분하여 감독하고 통제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리더는 조직구성원들이 동기화되어 목표수행을 위하여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하며 이끌어 조직과 구성원 모두의 변화와 혁신을 가져오는 사람으로서의 의미가 강하다.
일반적으로 리더십이란 주어진 상황에서 목적의 달성을 위해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혹은 동기를 부여하는 능력이라고 이해된다. 따라서 조직운영을 위한 리더십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나아가 조직효율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영향력의 원천으로 해석할 수 있다.
리더십에 대한 학문적 접근은 크게 세 가지 방향이 있다. 첫째는 특성론적 접근으로 리더라 평가되어 온, 혹은 리더라 불릴 수 있을만한 사람들의 특성에 초점을 두고 그 특성들을 구분해 내는 접근으로 훌륭한 리더는 타고난다는 관점에서 오는 접근이다. 사회성, 정서적 안정성, 성실성, 상냥함, 탐구성으로 축소하여 연구되며 비전, 지식과 전문성, 신뢰도와 자신감, 생동감, 카리스마 등이 리더들에게서 발견될 수 있는 일반적인 속성이라고 제시된다. 둘째는 행동론적 접근으로, 조직구성원들의 업무성과 및 업무만족과 같은 조직 결과물에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불러일으키는 관리자 혹은 슈퍼바이저의 행동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을 파악해 내는 접근이다. 이 접근에는 일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지도해주고 완수할 수 있도록 이끄는 구조화 행동요인(유사한 것으로 직무 중심적 행동)과 일을 수행하면서 구성원들의 어려움과 특별한 상황들을 고려해서 지지해주고 반응해주는 배려행동요인(관계 지향적 행동)이 있다. 셋째는 상황론적 접근이다. 관리자들은 과업의 성격(과업의 복잡성, 상호의존성 등), 부하직원의 특성(경험, 동기, 역량수준 등), 환경적 요인(조직문화, 조직외부환경의 요구 등)에 따라 다양한 상황을 접하게 되는데, 그런 요인에 따라 적합하게 대응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을 때 적합한 방식으로 대응하는 행동이 리더십 행동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리더십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이 나왔다. 그 중에 하나인 퀸의 이론을 보았을 때, 크게 인간관계모델과 개방시스템모델, 합리적목표모델, 내부관리모델로 나뉜다. 각자 장점이 있지만 가장 리더에 어울린다고 생각한 것은 인간관계모델이다. 부하직원의 욕구를 이해하고 인간적으로 다가가며, 사회복지사들이 스스로 조직의 공동목표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능력수준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이끌어줄 수 있어야 한다. 즉 통제나 지시가 아니라 자발적인 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자세는 사회복지사들 개개인들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고, 그 능력은 또한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업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등의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환경에 있어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기관을 운영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고관리자의 비전, 분석, 동기부여와 함께 직원들과 유대관계를 단단하게 다지면서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적자본의 개발과 지속적인 재교육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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