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론] 멘토링과 조직문화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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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배경 및 목적
선정배경
멘토링에 대한 이해
2.멘토링?
멘토링 이란?
멘토링의 중요성
멘토링의 기능
멘토링의 효과
3.조직문화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문화의 기능
4.조직유효성
조직유효성 이란?
직무만족
조직몰입
5.조직 유효성 관점의
멘토링과 조직문화
Deal & Kennedy의 연구
Sathe의 연구
이랜드 사례
6.결론
- 본문내용
-
멘토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라는 의미
해당 분야에 능통한 사람으로
친구이자 조언자
멘티
경험은 부족하지만 가능성을 지닌 사람
멘토의 도움을 받아 큰 발전을 이뤄낼 수 있는 사람
V. Sathe(1985) – 조직문화란 조직과 그의 목표에 관한 일련의 중요한 가설이며 기업의 종업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실제이다. 이는 무엇이 중요한것이가를 판단하는 가치관과 그것이
실행에 옮겨지는 방법에 관한 신념의 공유된 시스템이다.
E. H. Schein(1990) – 조직문화란 조직내에서 외적인 적응과 내적인 통합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의해 창조, 발전되어 그들의 행동을 이끄는 기본적인 가설, 즉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이다.
A. J DuBrin / R. D. Ireland(1993) - 조직문화란 조직내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이다
J. Greenberg / R. A. Baron(1993) – 조직문화란 조직내 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태도와 가치관, 행동
규범 및 기대등으로 구성된 ‘인지의 틀’ 이다
조직문화의 정의
조직문화란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념, 관습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조직구성원과 조직체 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역사적으로 계승되는 것
개인이 근무에 대해 가지는 주관적인 정서 상태.
개인의 태도와 가치관,신념 및 욕구 등의 수준이나 차원에 따라
본인의 직무와 관련시켜서 갖게 되는 긍정적 감정 상태
Deal & kennedy는 뚜렷한 신념과 구성원에 의한 공유가치, 일상생활에서의
가치구현 및 이를 뒷받침해주는 제도의 완비에서 기업 문화의 특성을 찾고 있다,
1) 강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평상시에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비공식적 결정체이다.
2) 강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이 하는 일을 스스로 즐겁게 하고 더 열심히 하도록 한다.
사운을 거는 문화
(bet your company culture)
투기적 결정을 내리고, 그 결과를 수년이 지나야 알 수 있는 업종에 속한 기업의 조직문화 높은 위험과 늦은
피드백이 특징 → 석유탐사회사, 비행기제도회사
거친 남성문화
(the tough guy, macho culture)
높은 위험 부담 , 행위의 결과를 신속히 알게 되는
개인주의자들이 많은 조직문화
→ 건설, 화장품, 벤처기업, 영화, 스포츠산업
과정문화
(the process culture)
현재 일의 과정이나 절차에 집중, 일의 결과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기 어려운 조직문화
→ 은행, 보험회사, 정부, 공기업체
일 잘하고 잘 노는 문화
(work hard/ play hard culture)
팀웍이 제일 중시되므로 통합 의례행사를 통한 단결력이 중요한 조직문화
→ 백화점, PC회사, 방문판매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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