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우수작)[경제학] 대형유통업체 점포 내부 관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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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점포내 문화공간 배치
2) 점포 내부 경영 전략
3) 기타 전략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최근 들어 소비의식의과 소비구조의 변화, 문화적 욕구의 증대, 교통 통신의 발달, 고밀도 도시화와 고도의 산업화라는 환경 변화와 함께 유통시장의 전면 개방으로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객은 백화점을 단순히 상품을 진열∙판매하는 장소로서만 생각하지 않고 다양화된 욕구의 충족을 요구하고 있다.1) 따라서 각 유통업체의 마케팅 방향도 그 지향점이 예전의 제품 지향, 판매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에서 고객만족 지향과 사회적∙문화적 마케팅으로 점차 선회되고 있으며, 각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변화를 적극 수용∙반영하여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효과적으로 대응하여야 한다.
즉 상품 판매와 홍보 이외에도 각 업체가 목적하는 기업 이미지 제고 및 향상을 위하여 소비자와의 상호교환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장으로 문화공간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궁극적으로 기업 이미지 증진과 새로운 수요 창출, 판매 촉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유통업체의 내부 공간을 대상으로 내부환경요소 구성 등의 내용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1) 점포내 문화공간 배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늘날의 시장은 단순한 기업의 직접적인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삼지 않으며 사회적인 공익과 조화 방향으로 그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소비자 지향의식, 소비자 복지 증진, 전사적 마케팅(Total Marketing)에 그 초점을 두는 현대 마케팅의 개념은 여러 환경 요인의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이다. 따라서 기업은 Social Marketing 측면에서 그 이윤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 사회 기여적인 전시 및 연관 문화공간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대중 및 도시 문화 형성에 한 기틀이 되고, 또한 문화의 선진화를 가져오는 계기를 부여함으로써 사회적∙문화적 기여를 하게 되고, 아울러 기업 이미지 향상 및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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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참고문헌
1. 김종호, 김종범, “관계마케팅 요인과 관계의 질 및 점포 애호도의 인과관계”, 한국경영정보학회, (1998).
2. 두경자, “소비자의 점포 만족도와 이용 행태 – 백화점과 할인점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3).
3. 황인석, 신창훈, 송재영, “백화점 고객의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선행 요인 및 사후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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