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프리미엄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선정 동기
2. 대한항공 소개
3. 산업환경분석
4. 내부환경분석

Ⅱ. 본론

1. 제품 – 고급 기재 전략
2. 제품 서비스– 기내 서비스의 고급화
3. 브랜드 –하이엔드업체와 제휴 마케팅
4. 고객관리 –마일리지 프로그램
5. 타 프리미엄 항공사와의 비교 ‘영국항공’

Ⅲ. 결론 및 제안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선정 동기
1) 항공 산업의 양극화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파레토가 백화점의 매출을 분석하여 발견한 파레토 법칙은 상위 20%의 고객이 매출의 80%를 만들어 낸다는 이론으로, 최근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득 및 소비의 양극화를 잘 대변해 준다. 이러한 현상은 항공산업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기존의 대형 항공사들은 비즈니스 석 등 고급 좌석을 늘리고 있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저가 항공사가 급성장하는 등 극심한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양극화 속에서 현재 80%의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저비용 항공(LCC)’이 항공 산업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루프트한자, 델타, 아랍에미리트, 유나이티드, 아메리칸 항공 등이 잇달아 좌석 고급화에 매진하고 있으며 루프트한자의 뉴욕~프랑크푸르트 왕복 비즈니스 좌석은 5000달러, 에미리트항공의 뉴욕~두바이 왕복 일등급 좌석이 1만9000달러에 달하는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우리가 조사하려는 대한항공 역시 2009년 자회사인 저비용 항공‘진에어’를 출범하여 국내 노선의 수요를 맞추는 한편 기존 기업은 ‘프리미엄 전략’을 기반으로 상위 20%로 부터 더 많은 수익 창출을 노리고 있다. 사실상 위의 그래프 추이에 나타난 것처럼 2009년 경제위기 이래로 이코노미 좌석의 수익창출율이 프리미엄 좌석의 수익창출율보다 앞서면서 프리미엄 전략에 위협을 가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여러 대형 항공사들이 프리미엄 전략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부터 프리미엄 전략의 당위성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한항공의 프리미엄 전략을 살펴보고 유사한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경쟁사들 사이에서의 입지를 찾아보려 한다.

참고문헌
대한항공 2013 지속가능 보고서
대한항공 홈페이지 kr.koreanair.com
증권사 분석자료 [대한항공]

고급기재 전략 http://news.mtn.co.kr/newscenter/news_viewer.mtn?gidx=2013112609510017869
http://blog.naver.com/ba090909?Redirect=Log&logNo=100112639992
프리미엄 케어서비스 http://blog.daum.net/richdia/5735803
기내서비스의 고급화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99562.html
명품와인 화장품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rame07&logNo=120145443512&categoryNo=9&viewDate=¤tPage=1&listtype=0
롯데호텔 제휴 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74158

영국항공 홈페이지 www.britishairways.com
영국항공 최근 동향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1215994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356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마케팅사례분석_현대카드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
  • 전략기획을 담당한다. Diners마케팅팀은 다이너스카드의 영업기획 및 마케팅, 상품개발 및 서비스 관리를 담당한다. Life Style팀은 보험, 여행, 통신판매, 기획, 항공권관리, 부가서비스 기획 및 관리를 담당한다.시장테스트센터 산하의 MT 전략팀은 고객분석 및 전략수립, 테스트마케팅 기획 및 분석을 담당한다. MT운영팀은 CRM전략 수립 및 추진, 인프라 관리, 캠페인관리 및 운영, TM센터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한다. CS(consumer satisfaction)실 산하의 CS운영팀은 CS

  • [글로벌서비스] 진에어 전략 및 핵심역량
  • 항공기 보유4대3대자본금200억500억종업원 수136명215명진에어(JIN AIR)전략▶경쟁사와의 비교(제주항공)2008년 7월부터 2009년 8월까지의 김포공항 이용승객통계진에어(JIN AIR)전략경쟁 전략 분석▶아시아 제일의 프리미엄 실용 항공사 저가 가격 유지젊은 세대 이상의 고객층 확대관광노선을 확대직원과 고객에 대한 자유부여실용성 강조고객 곁으로 한 걸음 더 가까이!진에어(JIN AIR)전략경쟁 전략 분석▶친환경적인 기업으로의 변화친환

  •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수립
  •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수립 목 차 part 1.1. 제주항공 선정이유2. 제주항공의 현황 3. 패키지 상품 분석4. 거시환경 분석5. 미시환경 분석part 2.1. 제주항공의 BCG Matrix2. 경쟁사 분석 (*경쟁제품 파악/경쟁제품별 위치확인)3. 제주항공의 SWOT 분석4. S-T-P (*고객분석/자사위치의선정)Part 3. 제주항공의 7P참고문헌Part 1.1. 제주항공 선정이유 저가항공사는 짧은 거리의 경우 편익보다는 비용에 더 많은 가치를 두는 고객들을 위해 설립되어 ‘저가항공

  • [항공사경영론] 항공사 수익 창출의 성공 및 실패 사례 조사
  • 항공사로 바꿈 Ⅳ. 실패 사례 연구 유나이티드 항공1.실패 요인핵심역량을 도외시하고 관련 사업으로 무분별한 다각화를 시도 결국 자원과 시간을 낭비 고객의 니즈를 도외시한 나머지 폭 넓은 서비스의 제공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호응을 끌지 못함. 조종사 노조와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는 등 전사전략이 조직 내에서 받아들여지지 못함과대한 진입비용 시너지 효과 과대평가 Ⅳ. 실패 사례 연구 일본 항공 (JAL)2.1951년 8월 1일 민영 일본항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항공사의 경쟁력은 바로 마케팅 능력에 있다고 볼수있겠다 이미 외국의 저가항공사들이 수많은 실패를 통해서 입증을 한 것이다. 지금부터 국내 저가항공사 의 대표주자인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자.1. 조직(회사)개요1.1 제주항공제주항공은 2005년 1월 애경그룹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동설립한 컨소시엄 형태의 민관합작기업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대한민국 3번째 국적항공사입니다.합리적인 가격과 즐거운 서비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