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펙스W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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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기업 선정이유

2. 본론
(1) 기업소개
(2) 기업비전
(3) STP 분석
(4) 4P 분석
(5)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환경 분석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상황적 요인
(6)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1) 필요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선택
5) 구매 후 행동
 
3. 결론
(1) 요약
(2) 느낀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기업선정이유

그림 1 프로스펙스 W (프로스펙스 홈페이지)

최근 제주도 올레길을 시작으로 전국에 올레길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새롭게 ‘워킹화’ 제품 시장이 각광 받고 있다. 워킹화는 러닝화보다 가볍고 디자인에 투자 비중을 늘린 신개념 아웃도어 신발로서 평상시 걸을 때 편리함과 안정감을 주는 신제품이다. 국내에서 이 같은 워킹화를 본격 출시한 브랜드는 2009년 프로스펙스가 처음이다. 이 해는 제주의 올레길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둘레길이 생기면서 걷기 열풍이 막 시작될 즈음이었다. 대중들 사이에서 ‘워킹’이 이슈가 되고 트렌드가 되면서 올레길 뿐만 아니라 아파트 단지에서, 공원에서, 출퇴근을 하는 시간에도 ‘워킹’을 하려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지속적인 걷기 운동은 무리한 다이어트에서 오는 요요 현상 같은 부작용이 없으며 체지방을 없애고 근육을 키워줘 건강하면서도 날씬한 몸매를 만들어 준다는 기사 또한 ‘워킹’을 대중화 시키는 데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운동화를 신는 도시의 여자(운도녀)’와 ‘운동화를 신는 도시의 남자(운도남)’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켰다. 이렇듯 ‘워킹’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지금, ‘운도녀’와 ‘운도남’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워킹화 브랜드는 프로스펙스이다. 프로스펙스는 국내 최초이자 국내 최대 규모의 워킹화 브랜드이기 때문에 ‘워킹 붐(Walking Boom)’을 대표하고 주도해 나아가는 브랜드라고 생각하여 프로스펙스를 선정하였다.

2. 본론
(1) 기업 소개
프로스펙스는 1981년 국제상사가 만든 브랜드로, 처음에는 프로-스펙스(Pro-specs)였다. 미국 내 6대 스포츠화로 선정되고 세계적 스포츠지 Runners World에서 5성급의 등급을 수여하였다. 그 이후 86 서울 아시안게임과 88 서울 올림픽에 공식 후원업체로 참여하였다.
그러나 1985년 전두환 정권이 국제그룹을 해체시키면서, 국제상사는 한일그룹에 인수되었다. 90년대에 테니스화인 그랜드슬램을 생산하고 92 바르셀로나 올림픽에 지원단을 파견하는 등의 활동을 활발히 하였다. 하지만 1997년 외환위기 때 재정적으로 어려워져, 1998년 국제상사와 모기업 한일합섬은 부도를 냈다. 이후 법정관리와 인수를 거듭하다 2007년 LS그룹에 인수되어 2008년 LS 네트웍스라는 회사명이 되었다.
참고문헌
김미경(2012), “LS네트웍스 프로스펙스, 지식경제부 장관상 수상”. 이데일리.
김병희(2011), “포지셔닝의 재발견 : 스포츠워킹화 프로스펙스W 사례연구”, 광고PR실학연구, Vol 4, 108p~130p.
김상현 외 (2012), “3장 소비자 행동”. 마케팅, 이프레스 p. 87~120
김정은(2013), “신발산업, 기능성 워킹화 열풍타고 부활”, 한국경제.
문권모(2013), “[Outro] 김연아와 함께하는 걷기 운동”, dongA.com.
박지혜(2013), “아웃도어 ‘신발 전쟁’...스포츠브랜드 시장위협”, news1.
스케쳐스 홈페이지.
위키백과-프로스펙스.
장정훈(2013), “[J Reprot] 0.6초에 걸었다, 워킹화의 질주”, 중앙일보.
정의현(2013), “180만 켤레 팔렸다, 180만명이 반했다 ‘연아 워킹화’”, MK뉴스.
프로스펙스 홈페이지.
FILA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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