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삼성전자의 동기이론전략 고찰을 통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삼성전자 선정 이유
2. 회사 소개
3. 삼성전자의 인재상
II 본론
1. 삼성전자의 동기부여 전략
1)인사 제도
2)교육 제도(교육 인재상)
3)기타 동기부여 관련 제도 및 전략
III 문제 및 대안
1. 삼성전자의 복리후생 제도 문제 및 대안
2. 평가방법의 문제 및 대안
3. 교육제도의 평가 및 대안
본문내용
1. 삼성전자를 선택한 이유
2001년 전세계적인 IT업계 불황과 일류업체들의 적자행진 속에서 삼성전자는 거의 유일하게 대규모 이익을 냈다. 2000년에 6조원의 이익을 낸 데 이어 2001년에도 2조9,000억 원의 이익을 낸 것이다. ‘삼성’의 브랜드 가치도 점점 커지고 있다. 세계적 브랜드 조사기관인 영국 인터브랜드사의 발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1999년 31억 달러, 2000년 52억 달러에서 2001년 64억 달러(세계42위)를 기록하며 해마다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아시아 기업 중에서는 소니 다음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 삼성전자의 각 사업들은 입지가 더욱 탄탄해지고 있어 D램 등 메모리와 모니터, 초박막액정표시장치(TFT-LCD)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한 데 이어 휴대전화도 지난 1994년 미국에 처음 수출하기 시작한지 불과 7년여 만에 세계 3위로 뛰어올랐다.
국내 최고의 기업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한 삼성전자의 이러한 괄목할 만한 성과는 우리에게 그 배경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시켰고, 우리는 삼성전자가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된 ‘인재제일’의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삼성전자의 창업주인 고 이병철 회장이 주창한 ‘인재제일’의 경영이념은 ‘삼성 펠로우(Fellow)’, ‘해외우수인력확보’ 등의 실천을 통해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동, 노조없는 기업경영, 신어림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삼성전자 왜 강한가’ , 한국경제신문사
www.sec.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이론, 기법, 사례연구/ 이학종(1989)/ 법문사/P.235∼241⑥. 전자 상거래형 조직 (e-Commerce)GE는 21세기를 앞두고 전체 사업부를 인터넷형 조직으로 탈바꿈하는 대대적인 구조 재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GE는 인터넷과 전자 상거래를 접목시키기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웹사이트를 고객 친화형으로 재개발하는 한편 99년 말까지 사업별, 지역별, 국가별 현지 언어로 된 개별 웹 사이트를 구축하는 일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웰치 회장은 GE 전 사업부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이론에 대해서
  • 조직 구성원들의 사기를 증진시키고 그들의 잠재능력을 활용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업무의 능률성을 증진시키고 조직 구성원 스스로 노하우, 힘, 시간, 상상력, 집중력, 결단력 등 무형의 인적 자산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이익에 도움이 되게 하여야 한다. 이렇듯 조직관리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동기부여에 대한 고찰과 정확한 이해를 통해 성공적인 조직관리란 무엇인가? 라는 대명제(大命題)에 한 발짝 접근할

  • [조직행동론] 문화로서의 조직
  • 조직의 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공통의 목표와 철학을 갖도록 함으로써 조직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구심점의 역할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조직은 조직원들의 역량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둘째, 조직의 신속한 적응력과 대응력을 위해서이다. 환경이 급변하고 변화 자체가 일상화됨에 따라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은 점차 둔감해지고 조직은 경직화․고정화되기 쉽다. 따라서 아무리 훌륭한 이념과 전략이 있다고 해도 환

  • [인사관리] 교육훈련과 개발이론과 사례
  • 삼성의 교육훈련과 개발 사례를 알아보려고 한다. 교육훈련과 개발의 인적 자원 관리론에 다른 이론적 배경1. 교육훈련과 개발의 의의와 차이 1.1 의의 급변하는 산업사회에서 조직이 성장•발전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유능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부단히 교육, 훈련을 시켜야 한다. 특히 모든 조직의 사회적 책임이 절실히 요청되는 현실에 있어서 조직의 교육훈련은 최고관리자에서부터 일선 구성원에 이르기까지 조직전략의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통해 회사와 지역사회의 지향점이 상호 교차하는 지점이 어디인가를 파악했는데, 그 결과 기업의 모든 계획을 지역사회의 이익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했었다. 결국 Gap이 세운 새로운 전략은 회사의 브랜드를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나 공헌과 일치시키는 것이었다.2. 국내기업의 사례) 전국경제인 연합회, 기업 사회공헌백서, 20031) 삼성) 삼성사회봉사단, 삼성사회공헌활동백서, 2003. 3삼성은 기업활동의 리딩 컴퍼니로서의 기존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