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기술 경영 - 노키아(NOKIA)의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2 / 2015.03.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노키아(NOKIA)
2. 신문스크랩
3. 실패 분석
4. 느낀점
본문내용
1. 노키아(NOKIA)

노키아는 핀란드 에스푸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으로, 세계적인 휴대전화 생산업체이다. 120개국에서 12만 3000명이 넘는 직원이 일하며, 150여 나라에 판매처가 있다. 2010년 3사분기 기준, 세계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이 30%로, 세계 최대 휴대전화기 생산 회사이다. 모바일 기기 생산뿐만 아니라 오비(Ovi) 플랫폼을 통해 게임, 음악, 지도, 애플리케이션 같은 인터넷 서비스도 제공한다.
노키아는 1865년 프레데릭 이데스탐이 설립한 제지회사로 출발했다. 1871년 이데스탐의 친구인 레오 메체린이 투자하여 노키아의 공동 설립자가 되었다. 1896년 이데스탐은 회사에서 물러나고 메체린이 회사를 경영하기 시작했다. 1898년 고무 회사를 시작했으며, 1912년 케이블&전자회사를 설립했다. 1960년 노키아 휴대 전화 사업의 초석이 될 전자공학 파트를 신설했다. 1979년 라디오 텔레폰 회사인 모비라 오이(Mobira Oy) 노키아와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1984년 휴대 가능한 모비라 토크맨(Mobira Talkman) 전화기를 출시했다.
1992년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가 CEO로 취임했다. 그는 취임한 후 고무, 제지와 펄프, 타이어 등의 사업부문을 정리하고, 이동전화 단말기와 정보통신 사업에 집중했다. 그가 재직하는 동안 노키아는 세계적인 이동통신 기업이 되었다.

1992년 노키아의 첫 번째 GSM 휴대전화인 노키아 1011을 출시했다. GSM은 이동데이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럽식 디지털 이동통신 방식으로, GSM 개발로 노키아는 세계적 기업으로 진입한다. 1994년 출시한 ‘노키아 2110’ 모델이 큰 인기를 끌었으며, 1999년에는 모토로라를 제치고 세계 1위 휴대전화 제조업체가 되었다.
2005년 노키아 N 시리즈가 탄생했으며, 2005년 10억 번째 노키아 휴대전화기가 판매되었다. 2013년 9월 마이크로소프트(MS)는 노키아의 휴대전화·서비스 사업 및 특허권을 54억 5,000유로(한화 약 7조 8,650억 원)에 인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노키아의 위기극복사례
  • 기술에 있어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며 ‘Power of Mobility’ 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등 데이터 통신 분야 집중 투자8. 기술 개발SalesMarketShare10 만대7 천만대 1억 9천만대1위1위 (약 35%)1위9. 위기를 딛고 최고의 기업으로 일어선 기업노키아는 종합적 능력을 가진 회사이다. 특정한 강점으로 성공 시킨 것이 아닌 구조조정 등 경영혁신의 측면, 수평조직등의 인사조직상의 강점, 그리고 문화와 기술력등 경영 전 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 회

  • 삼성과 노키아 기업환경 변화 대응 비교
  • 노키아의 위기와 대응1) 위기와 실패심비안은 노키아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운영체제로, 그 동안 노키아 기술력의 상징으로 불려왔지만 애플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가 새로 등장하면서 급격한 하락세를 기록해왔다. 지난달에는 삼성전자와 소니에릭슨도 심비안 탑재 스마트폰 출시를 중단하겠다고 밝히는 등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사실 애플이 2007년 아이폰을 들고나오기 몇 년 전, 노키아 내부상위경영진

  • 노키아(nokia)의 휴대폰 사업 몰락과 원인 그리고 조직속에 숨은 배경
  • 노키아(nokia)의 휴대폰 사업 몰락과 원인 그리고 조직속에 숨은 배경노키아의 시작과 현재노키아의 CEO연혁CFO출신 임원의 CEO등장 – 기업문화의 변화MS출신 CEO 윈도우폰 올인 전략 실패 휴대폰사업부 MS에 매각MS, 노키아의 휴대전화 사업부문 인수노키아의 스마트폰 사업의 흥망MS M&A 노키아의 스마트폰 사업부카리스마적 리더십의 부재로 인한 실패시장은 변화를 추구하는데노키아 현실에 안주하는 방어적 경영태도기존시장도 (비스마트폰 시

  • [경영전략] 노키아 성공과 실패사례
  • 노키아(Nokia)에 대한 소개와 또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놓았다. 가. 노키아의 역사 가) 1865년~1960년 1862년 ‘프레드릭 이데스탐’은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서 북쪽으로 약 1백50km 떨어진 이름도 없는 작은 마을에 ‘노키아’라는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을 설립했다. 공장을 가동한 직후부터 핀란드와 유럽에서 일반종이와 포장용 판자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공장은 증설에 증설을 거듭했고, 공장근로자와 가족들이 늘어났으

  • NOKIA,글로벌해외기업마케팅,노키아,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실패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의사결정과정에 다수의 의사결정자가 관여하는 노키아의 조직문화는 급변하는 스마트폰 시장에 장애 요소로 작용하였다. 미국 기업 퀼컴의 파울 제이콥스 최고경영자는 노키아와 신제품 개발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사업제휴를 진행했을 때, 노키아가 전략수립 과정에서 지나치게 오랜 시간을 투자하는 점을 보고 놀랐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다른 경쟁사들이라면 바로 기회를 포착해 제품 개발에 착수할만한 신기술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