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노키아 기업환경 변화 대응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개요


Ⅱ. 본론

1. 삼성전자의 위기와 성공
1) 위기와 대응
2) 주요 성공 요인

2. 노키아의 위기와 실패
1) 위기와 대응
2) 주요 실패 요인

3. 삼성, 노키아 비교

4. 현황


Ⅲ. 결론

1. 시사점 및 향후 전망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IT는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분야다. 스마트폰, 태블릿PC, PC의 성능은 매번 놀라울 만큼 향상되고 있으며, 사용자 편의 기능이 강화되거나 디자인이 획기적으로 바뀐 신제품도 다양하게 쏟아지고 있다. 이처럼 기술의 발전 속도가 워낙 빠르다 보니 앞으로의 IT 전망을 예측하기란 전문가에게도 쉽지 않다. 하지만 IT 업계 종사자라면 신속하게 트렌드를 파악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삼성과 노키아는 애플의 ‘아이폰’의 등장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해야 했던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다. 하지만 이 두 기업은 IT기업의 변화에 좋은 예와 나쁜 예로서 흔히 비교될 정도로 달라졌으며, 같은 기업환경 변화를 겪고 있었던 상황에서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낸 두 기업의 위기대응 방법이 어떻게 달랐는지에 대해 궁금하여 알아보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2013년 1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30.8%를 차지하며 IT업계에서의 절대강자의 반열에 올랐다. 하지만 삼성전자에게도 위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특히 옴니아 시리즈라는 참혹한 실패를 밑바탕으로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기술자들을 대량 스카우트하게 만들었고, 휴대폰 라인업을 대폭 줄이는 대신 가난한 나라를 부유한 국가로 만드는 대표적인 방식이자 대한민국의 압축 성장을 가능하게 했던 ‘역설계’를 통해 아이폰 분해해 그 운영체계까지 밝혀내 절체절명의 위기를 극복해낼 수 있었다. 아이폰에 참패한 이후 삼성전자 기술진들은 아이폰을 분해해 단 이틀 만에 거의 모든 기능을 판독해냈고 하루 만에 똑같은 제품을 만들어냈고, 아이폰을 넘어설 수 있는 단서를 일주일 안에 찾아내기에 이르렀다. 전문 경영인으로써는 쉽게 내릴 수 없는 대규모 투자와 주력 제품 변화에 대한 결단을 오너인 이건희 회장이 발 빠르게 내렸고 전 그룹이 갤럭시 시리즈에 집중해 아이폰과의 정면 대결을 성사시키기에 이르렀다.
노키아는 1998년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24%를 차지하면서 휴대폰 역사를 써온 모토로라를 제치고 세계 1위 자리에 올랐다. 디지털 강자가 아날로그 강자를 무너뜨린 것이다. 이후 노키아는 제품과 시장 세분화를 통해 2006년에는 세계 휴대폰시장에서 팔리는 제품 3개 중 1개(MS 34%)를 차지하면서 누구도 넘보기 어려운 1위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었다. 하지만 2007년 애플이 아이폰을 발표하면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세계 휴대폰 발전이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급속히 바뀌면서 휴대폰 시장 주도권이 애플로 넘어가게 된다. 발전 주도권을 빼앗긴 노키아의 경영성과는 너무나 참담했다. 노키아는 2012년 3분기에 6분기 연속 적자를 냈고 1만 명 정리해고 발표와 함께 본사 건물을 매각하는 등 살기 위한 초 강수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도서
­ 노순규 저, <삼성전자의 조직과 전략>, 한국기업경영연구원, 2013
­ 조현재, 전호림, 임상균 공저, <디지털 정복자 삼성전자>, 매일경제신문사, 2005


2. 뉴스기사
­ 노키아 몰락을 불러온 5대 실책, <지디넷코리아>, 2012.06.15,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20615145017
­ 삼성 휴대전화, 노키아 제치고 1위… 1분기 판매 500만대 앞서, <국민일보>, 2012. 04. 13,
http://test.m.kukinews.com/view.asp?gCode=news&sCode=all&arcid=0005993849&code=11151400
­ 삼성 휴대폰, 노키아 제친 비결은?, <아이뉴스>, 2012.04.13,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650064&g_menu=020600
­ 삼성, 노키아 제치고 '휴대폰 제왕' 초읽기, <한국경제>, 2011. 12. 27,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1122723341
­ 14년간 휴대폰 시장 평정했던 노키아 몰락의 비밀, <조선비즈>, 2012.05.19,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5/18/2012051801265.html


3. 웹사이트
­ 삼성전자, www.samsung.com/sec
­ 위키피디아, www.wikipedia.org
­ 네이버 메거진,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index.nh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마케팅전략,전략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노키아에 이은 세계 2위 업체로서의 역량을 보여주었다.지금까지 개략적인 삼성전자 기업의 탄생배경과 사업내용 그리고 실적 등을 살펴보며 누구나 쉽게 느낄 수 있는 핵심을 하나 꼽자면 그는 환경변화에 즉각 민감하게 대응하는 변화와 적응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가정용 백색가전에서 출발하여 반도체, 통신, 첨단기기, 모니터 등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대내외적인 경영환경과 큰 흐름의 거시적 환경이 변화한다 싶으면 그에서 맞이하게 될 기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노키아의 성공요인과 미래전략(A+리포트)
  • 노키아의 시장지배력(2) 신흥시장에서의 노키아(3) 노키아의 저가폰 전략4. 노키아의 성공요인(1) 구조조정을 통한 전문화 전략(2) 시장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3) 업계 최고수준의 원가경쟁력(4) 원천기술 보유로 ‘기술로열티’ 구조에서 유리5. 세계 휴대폰시장의 환경변화(1) 세계 휴대폰시장의 트랜드 변화(2) 원가경쟁력에서 토탈서비스 경쟁으로6. 노키아의 미래전략(1) 하드웨어 제조업체에서 온라인 서비스업체로의 변신(2) 타기업과의 협

  • [마케팅] 휴대폰시장과 LG싸이언
  • 삼성전자과 국내에서는 최초로 폴더형 휴대전화를 내놓은 것이다.스타텍이 덮개에 배터리가 장착됐다면 삼성전화의 그것은 뒷면에 위치해 있다.이를 시작으로 오늘날 대부분의 폴더형 휴대전화는 배터리가 뒷면에 있다. 심지어 모토로라의 제품도 배터리를 뒷면에 장착하게 됐다.2. 정치법률 환경예측우리의 산업은 정부의 정책에 의해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정부가 어떤 정책을 취하느냐에 따라 기업들에겐 득이 되기도 하고 실이 되기도 한다.

  • [국제판매촉진] 팅크웨어(아이나비) 마케팅전략
  • 운명을 바꾸는 경영의 법칙 / 손진혁 한국상장회사협의회 http://www.kocoinfo.com 팅크웨어 홈페이지 http://www.thinkwaresys.com 아이나비 홈페이지 http://www.inavi.co.kr/목 차Ⅰ 서론1. 선정이유2. 기업소개김진범 대표1) 기업목표2) 일반현황 및 실적3) 연혁Ⅱ 본론1. 제품소개2. 외부환경분석3. 내부환경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4) Threat4. 성공이유1) 원천기술 보유2) 지속적인 연구개발3) 고객만족 Ⅲ 결론 중국 내비게이션시장참고문헌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목 차 - ≪ 서 론 ≫1. 신입사원 교육의 정의2. 신입사원 교육의 필요성3. 신입사원교육의 역사와 변화추세≪ 본론 ≫1> 한국기업 사례비교(삼성SDI vs )1. 기업 현황2. 신입사원 채용3. 신입사원 교육 1) 신입사원 연수 교육2) 신입사원 연수 후 교육4. 신입사원 교육성과 측정 및 보상5. 요약 및 이론 비교2> 한국, 중국, 일본기업 사례비교≪ 결론 ≫1. 요약 및 정리 2. 앞으로의 신입사원교육의 변화와 발전방향별첨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