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관광에 있어서의 장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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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마케팅이란 특정 장소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여, 지역의 공공과 민간의 협력하에 기업, 주민, 관광객이 선호하는 이미지, 제도, 시설 개발을 통하여 장소상품의 가치를 상승시켜 소기의 목적, 지역경제 활성화를 달성하려는 전략이다.
미국의 장소마케팅 전략의 관심은 1970-80년대 미국 도시들에서 보듯이, 시민들의 불만과 도시이탈 방지를 위한 것이였다. 따라서 시민지향 서비스 중심의 정치적, 소극적인 국내 도시간 경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에는 기업을 자기도시에의 유치하거나 방문객, 관광객의 발굴 및 유치를 위한 해외시장 개척에 보다 경제적 적극적인 국제 도시간의 경쟁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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