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EU 무역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2 / 2015.01.12
- 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한 EU FTA 추진 과정과 내용
2. 한 EU FTA 의 경제적 이점 분석
3. 유로존 경제위기와 대 EU 무역의 영향
4. 유로존 개별 국과와의 무역관계
5. 유로존 경제위기에 따른 한국의 대응
- 본문내용
-
Ⅱ. 한 EU FTA 내용
Ⅱ-1. FTA 체결현황
-지난 2003년 한-칠레 FTA를 시작으로 지난해 11월 말까지 총 8개 FTA 협정(45개국)을 발효해 시행 중이다. 특히 지난 2011년 7월 1일에는 한-EU FTA가 발효돼 거대 경제권과의 첫 협정이 성사됐다. 지난해 3월 15일에는 한-미 FTA가 발효돼 우리 경제영토가 전 세계시장의 61%로 확대됐다. 터키, 콜롬비아와는 FTA 협상이 타결돼 발효를 기다리고 있으며, 한-중 FTA, 한-캐나다 FTA 등 여러 협상도 진행 중이다.
Ⅱ-2. FTA 효과
-FTA 발효로 관세가 철폐 또는 인하되면 해외 시장에서 우리나라 상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져 수출 증대 및 생산, 고용증대로 이어질 수 있다. 또 미국, EU 등 거대 경제권과의 FTA 체결은 우리 기업들에게 일본, 중국 등 경쟁국들 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FTA 효과를 실제 경험하기 위해 FTA 활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서 연간 무역 1조 달러, 세계 무역 8강이라는 기록을 달성한 데도 FTA 기여가 적지 않다.
유럽무역
Ⅰ. 성장 및 후생 수준
성장 : 한•EU FTA 이행은 FTA가 없을 경우와 비교하여 우리 경제의 실질 GDP를 장기적으로
최대 약 5.6% 증가시킬 것으로 분석된다.
ㅇ 한•EU FTA 이행에 따른 효과가 향후 약 10년간 경제에 반영 된다고 가정할 경우
연평균 0.56% 증가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