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6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1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6 SIGMA 란 무엇인가?
2. 6시그마의 창시자인 Mikel Harry가 말하는 6시그마
3. 6시그마의 시작
4.기존 품질운동과의 차이
5. 6SIGMA 추진 체계
6. 6 sigma 로 예상되는 기업의 성과
7. Six Sigma의 핵심 성공요소
8. 6SIGMA경영의 실행요원
9.주요기업의 도입사례
- 본문내용
-
1. 6 SIGMA 란 무엇인가?
6SIGMA는 전략적 변화의 수단이다.즉 뛰어난 성과 추구에 대한 조직적 접근 방법이다.
1) 혁신적 변화(Transformational Change) : 회사 전반의 변화. 혁신적인 결과를 성취하고, 지속하기 위한 조직 전반에서 일어나는 근본적인 변화의 대규모 통합 - 프로세스, 문화, 고객
2) 운영적 변화(Operational Change) : 비즈니스 프로세스. 산포를 줄이고 획기적인 프로세스 개선에 이용되는 도구와 방법론.
6시그마경영이란?
6시그마경영은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ㆍ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전사차원의 활동’을 의미
- 6시그마 품질수준은 제품 100만 개당 불량품이 3.4개 발생하는 경우
·양품률 99%와 비교할 때 불량이 3,000분의 1로 줄어드는 것임
- 기존 품질개선활동이 제조과정에 한정되어 이루어졌던데 반해, 6시그마 경영은 R&D, 마케팅, 관리 등 경영프로세스 전반을 대상으로 함
2. 6시그마의 창시자인 Mikel Harry가 말하는 6시그마
1)첫째 통계적 측정치(statistical measurement)다.
객관적인 통계수치로 나타나기 때문에 제품이나 업종, 업무 및 생산 process가 다르더라도 비교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고객만족의 달성 정도와 방향 위치 등을 정확히 알 수 있게 해주는 척도다. 즉 '제품과 서비스, 공정의 적합성을 재는 탁월한 척도'인 셈이다.
2) 둘째 기업전략(business strategy)이다
경쟁우위를 갖게 해주기 때문이다. 시그마 수준을 높이는 만큼 제품의 품질이 높아지고 원가는 떨어진다. 그 결과 고객만족 경영을 달성할 수 있다.
3) 셋째 철학(philosophy)이다.
6시그마는 기업내의 사고방식을 바꿔버린다.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Working Harder 보다는 'Smart하게' 일하도록 하는 철학이 바로 6시그마다. 이 운동은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방식에서부터 구매 Order를 작성하는 방식까지 모든 작업에서 실수를 줄이는 일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