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자판기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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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xecutive Summary

2. Current Market Situation

3. Objective and Issues

4. STP 분석

5. Marketing Mix : 4P’s

6. Budget

7. Controls
본문내용
1. Executive Summary

본사는 자판기를 통해 커피를 판매하는 회사로 베트남 현지인들의 기호를 고려해 원두커피와 연유커피 두 종류를 판매한다. 베트남 현지의 자판기 보급률이 아직 높지 않으나 커피 음용문화가 생활화 되어 있다는 점에 착안해서 시장에 정착할 것이다. 자판기는 한국의 중고자판기를 수입하고 커피 및 원유는 현지에서 구매해서 사용한다. 베트남인들의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인식을 활용해서 자판기라는 새로운 문화를 파급한다. Target은 경제력 및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호치민시의 식당을 이용하는 손님으로 하고 자판기는 식당 내에 설치한다. 검소함을 중시하는 베트남인들의 가치관을 이용해 상류층을 제외한 중산층, 하위층으로 한다. 자판기 커피는 편리성, 접근성과 위생을 강조하여 노점상 커피들과 차별화 시킨다. 초기의 수요량은 적을 수 있지만, 자판기 문화 파급에 따라 수요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 자판기 보급 숫자를 늘림으로써 수입도 증가할 것이다.

2. Current Market Situation

(1) Market Description
베트남은 아직 자판기 시장이 발달하지 않아 성장 가능성이 높다. 또한 커피 생산량이 세계 2위인만큼 자국 내에서도 커피의 수요가 높다. 커피의 수요가 높은 만큼 프랜차이즈 커피가게, 자영업 커피가게와 길거리 커피 시장도 많이 발달해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본사는 자판기를 통한 커피를 판매하기로 하였다.
본사는 자판기를 통한 커피 판매로 수익을 얻는 회사로써 프리미엄 커피가게와 길거리 커피와 다르게 targeting과 positioning을 하였다. 우선 식후 접근성이 좋고 커피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을 positioning하여 기존 커피시장과 차별화를 두었다. 음식점과 유동인구가 많은 데탐거리의 식당을 이용하는 손님을 targeting하였다.

(2) Consumer Review
베트남은 급속한 성장과 함께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다. GDP를 비교했을 때, 베트남은 1990년의 한국과 유사하다. 그 당시 한국의 자판기 산업을 감안했을 때, 우리는 신속함과 위생을 중요시 여기는 자판기를 베트남 현지인들이 선호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식당을 방문하는 손님은 관광객과 현지인으로 나눌 수 있다. 관광객들은 자판기를 통해 베트남 길거리 커피의 맛을 저렴하고 위생적으로 즐길 수 있다. 현지인들은 평소에 즐겨 마시는 길거리 커피를 자판기라는 생소한 문화를 통해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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