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교육훈련의 측면에서의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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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이론 정리--------------------------------------1
Ⅱ. 백화점 부문 경영방침------------------------------2
Ⅲ. 교육부문 중점 추진 전략----------------------------3
Ⅳ. 조직구성---------------------------------3
Ⅴ. 교육목표--------------------------------4
Ⅵ. Needs Assessment--------------------5
(1) Organization Analysis
(2) Person Analysis
(3) Task Analysis
Ⅶ. 교육 내용-----------------------------------7
1. 교육의 전반적 구성
2. 교육대상선정
3. 학점 이수
4.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사용
5. 교육 프로그램 분석
(1) 경영 교육 ----------------------------------9
① 일반 교육
② 입문 교육
③ 계층 교육
④ 비정규직 교육
(2) 직무교육---------------------------------------------------12① 지원교육
② 상품 영업 부문
③ 공통 직무
(3) 서비스 교육-----------------------------------17
① 기본 교육
② 테마 과정
③ 사내 강사 과정
(4) 롯데의 ‘자기계발 교육’과, 신세계의 ‘기타 사내교육’---20
① 공통 과정
② 그 외의 과정
(5) 해외 연수-------------------------------22
Ⅷ. 교육의 효율성----------------------------------23
Ⅸ. 교육의 타당도----------------------------------25
(1) 훈련 타당도
(2) 내용 타당도와 구성 타당도
(3) 성과 타당도
Ⅹ. 교육에 대한 평가--------------------------------27
ⅩⅠ. Feedback-------------------------------------28
- 본문내용
-
Ⅰ. 이론 정리
1. Training Employees
- 중요성: 인적자원은 조직체의 가장 중요한 자원으로서 조직체의 장기적인 성패는 인적 자원의 능력수준과 이의 효과적인 활용에 달려 있다.
- 교육 훈련의 목적: 조직원들에게 직무와 관련된 KSAOs 의 함양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기업이 계획한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 훈련은 기업의 필요성과 조직원들의 동기가 서로 일치될때 큰 성과를 얻어낼 수 있다.
-Instructional Design : 훈련에 대한 필요성 분석 →훈련을 위한 준비 완료→훈련 프로그램 설계→훈련 프로그램 실행→훈련 결과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
(1) Needs Assessment (필요성 분석)
① Organization: 조직의 전략, 훈련에 사용될 수 있는 자원, 훈련을 위한 경영자들의 지원
② Person: 개인이 교육을 받을 필요성과 준비가 되어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분석
③ Task: 과업의 중요성, 빈도 그리고 어느 정도 어려운 수준을 가진 과업을 훈련을 대상으로 분석
(2) Readiness for Training : 조직원의 특성과 긍정적인 작업 환경을 결합하는 과정
(3) Planning the Training Program :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위한 목표 수립
(4) Choices of Training Methods : presentation, hands-on, group-building methods
(5) Measuring Results of Training
⇒ 조직원들의 교육과 훈련의 중요성을 깨닫고 서비스가 기업에서 매우 중요한 측면을 차지하고 있는 백화점 2곳을 선정하였다. 우리 조가 선정한 롯데 백화점과 신세계 백화점에서 실재로 조직원들을 어떻게 교육, 훈련 시키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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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lswjd5***
(2014.05.31 15: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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