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교육, 훈련의 측면에서의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 정리-----------1
Ⅱ. 백화점 부문 경영방침-----------------------------2
Ⅲ. 교육부문 중점 추진 전략---------------------------3
Ⅳ. 조직구성-----------------------------------3
Ⅴ. 교육목표------------------------------------4
Ⅵ. Needs Assessment------------------------5
(1) Organization Analysis
(2) Person Analysis
(3) Task Analysis
Ⅶ. 교육 내용------------------------------7
1. 교육의 전반적 구성
2. 교육대상선정
3. 학점 이수
4.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사용
5. 교육 프로그램 분석
(1) 경영 교육 -------------------------9
① 일반 교육
② 입문 교육
③ 계층 교육
④ 비정규직 교육
(2) 직무교육----------------------------12
① 지원교육
② 상품 영업 부문
③ 공통 직무
(4) 서비스 교육------------------------------17
① 기본 교육
② 테마 과정
③ 사내 강사 과정
(5) 롯데의 ‘자기계발 교육’과, 신세계의 ‘기타 사내교육’-------20
① 공통 과정
② 그 외의 과정
(6) 해외 연수----------------------------22
Ⅷ. 교육의 효율성--------------------------------23
Ⅸ. 교육의 타당도----------------------------25
(1) 훈련 타당도
(2) 내용 타당도와 구성 타당도
(3) 성과 타당도
Ⅹ. 교육에 대한 평가---------------------27
ⅩⅠ. Feedback--------------------------28
본문내용
1. 신세계
먼저 신세계의 경우 크게 경영방침을 크게 세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경영방침은 위기 경영(Risk management)강화를 통한 수익 확대이다. 이러한 경영 방침으로부터 부여된 직무 수행 이외의 기업 경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이 발생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신세계 백화점은 활력과 도전, 자부심이 넘치는 조직을 경영방침으로 내세우고 있다. 활력과 도전, 자부심이 넘치는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직원 개개인이 활력과 도전, 자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직원들의 적극적인 도전 정신과 그들이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자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훈련 및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세계 백화점에서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규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을 경영방침으로 정하고 있다. 이는 본점 오픈이라는 신규프로젝트에 필요한 인재 양성 및 직무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형태로 실시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관련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key1***
    (2007.11.22 10:24:13)
회원 추천자료
  • 유통업계의 인적자원관리
  • 백화점 및 할인점의 인사관리는 대형 유통업의 시장 확장과 경쟁하에서 기업의 경영전략과 적합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고 있다.이와 같은 맥락에서 최근 인사관리제도의 초점은 성과주의적 인적자원 관리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무엇보다 국내 주요 백화점과 할인점(롯데, 현대 등)의 경우에는 아직도 전통적인 연공 중심의 인사관리(호봉제) 성격이 강한데 비해, 외국계 자본인 삼성테스코(한국까르푸 → 홈에버 → 홈플러스)의 경우 성과주

  • 현대백화점 CS 경영
  • 백화점의 다각화 사업의 한 축을 이룸(6) 생활사업 고속도로 여행객의 편의를 위한 휴게소 사업 등 고객의 안전과 편의에 많은 기여4. 조직도회장부회장운영위원회경영지원실감사팀고문실전략기획팀사장경영관리팀경영기획팀사업개발팀인사기획팀홍보실관리담당영업전략실영업본부계열사인재개발팀판매촉진팀압구정본점(주)현대백화점H&S총무팀마케팅기획팀무역센터점현대드림투어인재개발원CS향상팀천호점법인사업부

  • [현대][현대자동차][현대차][현대그룹][현대백화점][현대중공업][자동차][백화점][중공업]현대자동차(현대차), 현대그룹,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 분석(현대, 현대자동차, 현대그룹,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자동차)
  • 롯데와 신세계가 고급화를 추구하는 현재, 현대백화점이 차별화에 입각한 경쟁우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가3.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사업에서 백화점과 일관되게 차별화를 추구하는 현대백화점의 전략이 과연 타당한가Ⅳ. 현대중공업1. 성장과정과 현황2. 현대중공업의 경영전략1) 전략목표2) 세계화전략3) 기술개발전략참고문헌Ⅰ. 현대자동차(현대차)노동력 관리체계는 (1) 채용 (2) 교육훈련 (3) 승진체계의 순으로 다루어질 것이다. 노동력의 채

  • [경영과 조직] 롯데백화점의 조직문제분석과 노드스트롬을 통한 모범사례 및 방향 제시
  • 롯데 백화점의 조직 문제 분석과노드스트롬을 통한 모범사례 및 방향 제시 과목: 경영과 조직 관리담당 교수: 개요I. 서론1. 백화점 유통 업체 시장 배경2. 롯데 백화점 선정 이유II. 본론ⅰ. 고객만족이라는 목표에 근거한 롯데 백화점의 문제문제점 ①: “조직 구조” 상의 문제점 조직구조가 야기하는 고객불만 조직 내부 문제 - 1. 정규직원과 비정규직원의 문제2. 직원 교육3. 보상관리4. On-line 상의 문제점문제점 ②: ”조직 문화” 상의

  • [HRM 인적자원관리] 신세계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인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 팀 프로젝트 과제신세계 백화점을 중심으로 한 인적자원관리◈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조직문화2. 채용3. 인사관리4. 임금관리5. 복리후생6. 신세계백화점 인사담당자와의 인터뷰Ⅲ. 결론Ⅳ.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Ⅰ. 서 론조직체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경영 3요소인 사람, 돈, 물자가 있어야 한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자원은 인적자원이다. 인적자원은 기업의 ‘숨은 가치’로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오늘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