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한국은행산업분석 및 외환은행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4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1. 한국의 은행산업
2.1.1.은행업의 기능
2.1.2.은행업의 분류
2.1.3.은행업의 역사
2.1.4.은행업의 특성
2.1.5.은행업의 수익 비용 주요 항목
2.1.6.국내 은행의 최근 경영 전략
2.2. 한국의 은행 산업 분석 (Five Forces Model 적용)
2.2.1. Rivalry among Existing Firms
2.2.2. Threat of New Entrants
2.2.3. 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2.2.4. 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2.2.5. Bargaining Power of Buyers
2.3. 주요 은행 경영 지표 분석
2.3.1. 수익성
2.3.2. 자산건전성
2.3.3. 자본적정성
2.4. 가치 평가 대상 기업 선정
2.5. Valuation
2.5.1. 주요 은행간 경영 지표 분석 및 비교
2.5.2. PBR법
3. 결론
Appendix
- 본문내용
-
1. 서론
은행산업은 국민경제 내에서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공급을 기본으로 즉 예금의 수입, 유가증권 또는 기타 채무증서의 발행에 의해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채무를 부담함으로써 조달한 자금을 대출하는 업무와 금융정책의 수행 등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산업으로 경제 전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역할은 과거 약 몇 십 년 동안 정부의 규제 및 정책 등에 가장 강하게 영향을 받은 산업 중에 하나로 그 변천의 과정이 남다르다. 따라서 국가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금융 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은행 산업을 살펴보고 은행의 가치 평가를 해 보는 것은 흥미롭게 판단 되었다. 은행 산업의 매력도를 평가 하기 위해 한국의 은행 산업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산업의 매력도를 평가하기 위해 포터의 Five Forces Model을 이용하여 산업분석을 하고 몇 주요 은행들을 가치 평가 하여 보기로 하였다. 기업 경영 특강의 수업 시간을 통해 배운 내용들을 활용하여 은행 산업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물음에서부터 구체적으로 우리 나라 은행 들의 가치평가와 분석과 현재의 동향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한국의 은행산업
2.1.1.은행업의 기능
은행은 고유 업무인 여수신 업무를 중심으로 내국환 및 외국환 등의 환업무와 지급보증 업무(제시기간 내에 수표의 제시가 있을 경우에 지급인이 수표의 문언(文言)에 따라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수표행위),유가증권(재산적 가치를 가지는 사권을 표시하는 증권)발행 및 투자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국고수납, 보호예수 등 은행법에 관련된 각종 부수 업무와 신탁업무, 신용카드업무를 겸하고 있다.
2.1.2.은행업의 분류
국내 금융기관은 IMF 분류기준에 의거, 통화 창출 유무에 따라 통화금융기관과 비통화금융기관으로 분류된다. 통화금융기관에 속하는 예금은행은 한국은행을 제외하면 크게 일반은행과 특수은행으로 나뉜다. 일반은행은 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것이고 특수은행은 각 특수은행법에 의해 설립/규제되고 있다. 일반은행은 다시 영업 구역의 제한 여부에 따라 전국을 영업구역으로 하는 시중은행과 영업구역이 특정지역으로 제한된 지방은행 그리고 외국은행 국내지점으로 구분된다.
자료평가
- 괜히 샀다
- mos1***
(2006.04.02 11:08: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