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와 SCM] 신제품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품의 개념

2. 신제품의 개념
(1) 신제품의 의의와 우형
(2) 신제품 개발의 어려움

3. 제품 수명주기
(1) 제품수명주기
(2) 수명주기의 단기화 추세

4. 신제품개발 절차

5. 동시공학
(1) 동시공학의 의의
(2) 극복해야할 과제
(3) 동시공학의 준비

6. 품질기능전개
(1) 품질기능 전개의 의의
(2) 운영특성으로의 연결
본문내용
1. 제품의 개념

테니스 라켓, 전화기, 음악회, 콘서트, 제주도 여름휴가, 바이러스백신 이런 것들 모두가 제품이다. 그렇다면 제품이란 무엇인가? 이 때 제품이란 물론 제품(goods)과 용역(service)을 모두 포함한 제품으로서의 개념이다. 이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면 훌륭한 경영자가 될 수 있다.
제품(製品, product)이란 시장에 제공되는 그 무엇으로서 관심을 끌거나 취득 또는 사용되고 소비되어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물리적 대상, 서비스, 사람, 장소, 아이디어 등을 포함한다.
제품을 개발할 때에는 그 어휘 속에 포함된 세 가지 차원의 제품 개념을 생각해야 한다. 첫째는 핵심 제품(核心製品, core product)으로서 소비자가 진정으로 취득하고자 하는 본질적 기능이다. 제품이란 소비자에게 무엇인가 해결해 주려는 포장품이다. 예를 들어 공장에서 화장품을 제조하지만 그 화장품의 매장에서는 희망을 제공하는 것일 수 있다. 호텔의 경우 방을 빌려주지만 손님은 편안한 쉼과 잠을 구입한 것이다 그러므로 생산 경영자는 물리적 제품을 만든 것이지만 영업 경영자는 그 물건이 아니라 제품 안에 숨어있는 기능과 욕구 그리고 혜택을 제공한 것이다.
두 번째는 형상제품(形狀製品, tangible product)의 차원이다. 눈에 보이고 만질 수 있는 것을 형상이라고 한다. 핵심제품 주위에는 형상의 개념이 둘러싸고 있다. 형상에는 모양(features), 스타일(styling), 품질수준(quality level), 상표(brand name), 포장(packaging)등 다섯 가지 속성을 뜻한다. 소비자들이 핵심제품만을 구입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속성들의 집합을 구매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확장제품(擴張製品, augmented product)의 차원이다. 이에는 보증(warranty) 배달과 신용(delivery and credit) 애프터서비스(after service) 사용설명의 제공 등을 뜻한다. 예를 들어 호텔에서 신속한 입실절차, 깨끗한 식당과 룸서비스, 싱싱한 꽃을 들 수 있다. 컴퓨터 판매회사들이 컴퓨터라는 기계가 아니라 품질 보증, 애프터서비스, 편리한 사용방법의 설명 등에 중점을 두는 예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LG정보통신의 전략과 그 한계점
  • SCM을 통한 부품의 아웃소싱 강화   글로벌 생산체제, 플랫폼 개발 핵심칩셋 자체 개발 브래드가치화 전략 시장세분화 주력고기능 제품 출시  SCM을 통한 비용 감소 노력  핵심 부품 자체 개발   단말기 부문 수직 통합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    - 선출시 다양한 모델을 위주로 디지털 컨버전스 구현 고가 시장 지속적 우위 3. 정보통신의 산업의 변화 – 경쟁자 전략 분석마케팅 전략생산 및R&D전략High- End 단말기 시장 경쟁이 치열해 질것

  • [품질경영] ERP시스템 정의, 특성 및 도입시 기대효과
  • 개발도구로 하는,클라이언트 서버 아키텍쳐구조의 오픈 시스템이라는 기술적 속성을 보더라도 그 의미를파악할 수 있다. Keller(1994)는 ERP의 최종목표를 기업의 자원인 4M(man, machine, material,management information)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데 있다.고주장하였으며, 최근에 박영웅(1997)은 ERP란 각종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적인 체계로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대외 경쟁력을 높이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을 추구

  • [생산운영관리] 삼성 SDI의 SCM전략
  • SCM 구축 / 구축 단계PDM이란 ?15SAMSUNG SDI삼성 SDI의 SCM 구축 / 구축 단계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부품에 관한 일체의 정보를 전사적으로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전산시스템 제품정보를 생산하는 설계를 비롯하여, 영업, 마케팅, 생산, 생산기술, 구매, 자재 및 정보시스템 부문에 이르기까지 관계되며, 경영자와 관리자로부터 담당자까지 모두 PDM의 사용자가 될 수 있음.PDM의 성과 : 문서작성과 조회에 따른 손실시간 절감효과, 과제당 개발기간 단축에 따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생산으로 기초를 닦고 기술과 경험을 축적한 다음 산업전자에 진출한다는 목표아래, 전자단지의 대형화,공장의 수직적 계열화,기술개발의 조속한 확보를 3대 기본원칙으로 내세워 창업의 발걸음을 내디뎠다. 삼성전자의 초기 경영 체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총무부, 생산관리부 등 2개 부와 자재과, 영업과, 생산1,2,3과 등 8개 과 및 서울사무소로 구성되었다.생산1과공무과자재과영업과생산2과생산3과총 무 부 생산 관리부이 사 대 표 이

  • [생산관리] 세븐일레븐 7-Eleven의 SCM 성공사례분석
  • SCM을 활용하여 제품의 생산과 배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세븐일레븐의 정보시스템 전략 목표는1) 고객이 누구이고 그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여2) 고도의 제품추적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SCM을 활용하여 물류 배송, 각 점포의 재고 품목의 결정, 각 제품의 필요한 선반공간의 결정, 종업원의 실적관리 등을 관리하는 데 있어 효율성을 기하고자 한다.2.2. 7-Eleven의 경영 방침세븐일레븐의 경영방침은 위와 같다. 이를 구체화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