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징] 해외직접투자의 정의,유형,동기,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하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특징

Ⅰ.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Ⅱ.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 수평적 해외직접투자
2. 수직적 해외직접투자
3. 다각적 해외직접투자

Ⅲ.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경제적 동기
2. 재무적 동기
3. 행위적 동기

Ⅳ. 해외직접투자의 국민경제적 효과

1. 장기적 측면
2. 단기적 측면
1) 국제수지 효과
2) 산업구조 조정효과
3) 고용효과
4) 기술습득효과 및 부메랑 효과
3. 사적 수익효과와 사회적 수익효과의 상호관계 및 구성요소
1) 상호관계
2) 사적인 차원의 직접소득 구성요소
3) 사적인 차원의 간접비용/수익 구성요소
4) 사회적 간접비용/수익의 구성요소
본문내용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및 특징

1. 해외직접투자의 정의

해외직접투자를 정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경제학자들의 전통적인 견해에 의하면 국제 자본이동의 한 형태라고 한다. 즉 국제간의 자본이동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의 두 가지 방법이 있고, 전자는 그 목적이 경영참가인 데 반하여 후자는 배당이나 이자수익의 획득에 목적이 있는 일종의 증권투자에 속한다는 것이다. 둘째, 국제경영학적 입장에서는 직접투자를 수출의 상대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기업의 국제거래는 크게 나누어 완제품의 이동에 의한 것과 생산요소의 이동에 의한 것으로 나누어지는데 전자는 자국의 생산요소를 자국 내에서 통합하여 제품의 상태로 거래하는 수출입 활동을 말하며, 후자는 또 두 가지로 분류해서 생산요소를 단독(특히 자본이나 기술)으로 이동시키는 자본이동, 기술이동과 자국의 생산요소인 자본, 생산기술, 경영기술 등을 통합하여 동시에 해외로 이동하여 현지의 노동, 토지, 등과 통합하여 현지생산 및 판매 등을 하는 경우로 두 번째 경우를 해외직접투자라고 한다. 셋째, 투자활동의 주체 또는 방향에 따르면 해외직접투자는 투자국의 입장에서 본 것을 말하며 피투자국의 입장에서 볼 때는 “외국인 직접투자"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넷째, 해외직접투자 이론은 다국적기업 이론으로 인식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다국적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은 해외직접투자가 전부라는 전제하에 양자가 같은 이론으로 착각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가 다국적기업의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는 틀림없으나 다국적기업은 그 이외에 무역활동, 기술이전, 해외간접투자 등의 사업 활동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해외직접투자는 다국적기업에 의해서만 수행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 이론을 다국적기업 이론과 동일시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고 다만 대부분의 해외직접투자가 다국적기업에 의해 수행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연구들에서 다국적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활동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해외 직접투자의 유형 – 341) 투자형식에 따라 - 342) 투자동기에 따라 – 35합작투자 – 351) 해외 합작투자의 개념 및 의의 - 35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63) 합작투자의 형태 -364) 합작투자의 동기 -375) 합작투자의 장단점 -376) 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387) 합작투자시 고려할 사항 -38M&A – 391) M&A 의 정의 - 392) M&A 의 동기 - 393) M&A 의 유형 – 404) M&A 의 장단점 – 425) 국제 M&A 의 추진절차 – 43국가와의 관계 – 431) 국가와의 관계 - 442) 현지국

  • 해외시장 진출전략
  • 해외 진출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다국적 기업 경영결 론목 차 해외시장 진출의 다양한 방법과 장단점해외 시장진출 전략 중 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 및 진출 과정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결과로 다국적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 효과적인 다국적기업의 경영방법 서 론해외시장진출전략해외시장 진출전략은 국내시장의 범위를 넘어 기업의 참여하는 세계시장의 범위를 결정글로벌전략의 수립*글로벌전략의 정의 1.기업활동을 어떻게 전세계

  • [국제경영]외국기업의 국내진입 사례 - 월마트의 국내진입
  • I. 해외직접투자란?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 자원인 자본뿐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 특허, 상표권, 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Package) 형태로 해외에 이전 시키는 방식이다.2. 해외직접투자의 특징 1) 경영참여의 목적이는 유가증권 투자, 배당소득목적을 가지고 투자하는 해외간접투자와의 차이점이다. 한국에서는 50%이상

  • [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의 특징과 유형
  • 해외직접투자의 특징,유형 및 해외직접투자의 현황■ 목차1. 해외직접투자란?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2) 해외직접투자와 간접투자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1) 전략적 동기 2) 행동적 동기3) 경제적 동기 4) 재무적 동기3. 해외직접투자의 특징1) 미국형과 일본형의 특징2) 지역적인 집중현상3) 특정 산업에 집중현상4) 과점적 대기업에의 집중4. 해외직접투자가 미치는 영향1) 투자국에 미치는 영향2) 투자유치국에 미치는 영향5. 해외직접투자의 유

  • (주)에스엠 sm 엔터테인먼트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
  •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 S.M. ENTERTAINMENT Co., Ltd. 목 차해외 직접투자의 개념SM Entertainment의 해외 진출 사례 분석SM Entertainment의 성공 전략타 엔터테인먼트사와의 비교향후 과제 및 목표해외 직접 투자의 개념해외직접투자의 정의해외직접투자의 특성해외직접투자의 동기해외직접투자의 유형1. 해외 직접 투자의 정의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 FDI)기업(개인 또는 정부)이 해외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