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영환경)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과 경영환경)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목차
기업과 경영환경) 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목차

Ⅰ. 기업과 경영환경

1. 기업과 환경의 관계
2. 내부환경요인
1) 경제적 이해시스템
2) 인간관계시스템
3) 기업문화시스템

Ⅱ. 외부환경

1. 일반환경
1) 경제적 환경
2) 정치적, 법률적 환경
3) 사회, 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2. 과업환경
1) 고객
2) 경쟁업자
3) 공급자
4) 정부
5) 압력단체
3. 오늘날의 기업환경
1) 불확실성의 유형
2) 치열한 국제경쟁
3) 급격한 기술혁신
본문내용
I. 기업과 경영환경

1. 기업과 환경의 관계

삼성과 LG 같은 기업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기업들의 환경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사라졌다.
1995년 매출액으로 세계 상위 50대 기업 중에서 2002년에도 남아있는 기업이 35개이고, 이익 상위 50대 기업 중 2002년에 남아 있는 기업은 23개에 불과하다.
오늘날 기업은 현재의 성공이 10년 후를 보장할 수 없는 불안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기업은 다른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그의 성장과 존속을 그를 둘러싼 환경에 의존한다. 기업은 환경으로부터 그들의 성장과 존속에 필요한 것을 얻는 대신 그것과 교환할 산출물을 가지게 된다.
기업이 환경과 관계를 원활히 유지하는 경우 성장은 지속될 것이고, 그렇지 못한 경우 소멸의 길을 갈 수밖에 없게 된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유형 및 디지털 시대와 e-비즈니스, 글로벌 환경
  • 경영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유형 및 디지털 시대와 e-비즈니스, 글로벌 환경목차* 새로운 경영환경의 이해Ⅰ. 경영환경의 이해1. 기업환경의 의의2. 기업환경의 유형1) 외부환경(1) 일반환경(2) 과업환경2) 내부환경Ⅱ. 디지털시대와 e-비즈니스1. 디지털시대의 정의2. 디지털시대의 변화3. e-비즈니스의 개념Ⅲ. 글로벌 환경* 참고문헌* 새로운 경영환경의 이해1. 경영환경의 이해기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전통적으로 경영학에서 기업

  • [경영학] 하이트 맥주
  • 경영자개인적 사회참여이해관계균형 고려조직적 참여부와 권력 측면일 치분 리구분기준소유경영체제전문경영체제소유권의 분산 정도한 개인이나 그 가족에 집중다수인에게 분산경영권(의사결정)의 소재대주주(자본의 대표)전문경영인 (3)소유경영체제와 전문경영체제의 장, 단점ⅰ) 소유경영체제(장점)① 기업가 정신:소유 경영자들은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경영혁신을 주도함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외부 환경변화에 적응력

  • 현대자동차의 중국 전기자동차 분야 진출방안
  • 현대자동차의 중국 전기자동차 분야 진출방안목 차Ⅰ. 서 론1. 연구 목적2. 선정이유Ⅱ. 본 론1. 기업 내부환경, 외부환경 분석1-1. 기업현황1-2. 산업현황1-3. 기업내부환경 분석1-4. 기업외부환경 분석2. 국제화전략의 수립2-1. 국제화전략2-2. 국제경영전략(SWOT분석)Ⅲ. 결 론Ⅰ. 서 론1. 연구 목적친환경에너지 분야는 국제사회 전체가 직면한 환경위기와 더불어 고갈되어가는 석유에 대한 대응으로서 필수적으로 발전시켜가야 하는 분야이며

  • 기업의 일반 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 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경영학개론)
  • 기업의 일반 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 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경영학개론)(경영학, 거시경제, 미시경제, 경영학개론)Ⅰ. 서론기업은 운영을 할 때 조직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이 결정을 내리더라도 그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고려해야 하고, 기업은 주변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기업의 경영 환경을 분석하는 것

  • 전략경영의 개념과 전략수립의 구성요소
  • 경영의 필요성3. 전략수립의 절차Ⅱ. 전략수립의 구성요소1. 미션의 설정가. 미션의 정의나. 미션의 내용2. 기업의 외부환경가. 환경요인의 분류나. 외부환경1) 경제적 요인2) 사회적 요인3) 정치적 요인4) 기술적 요인5) 환경적 요인다. 산업환경1) 기존의 경쟁자2) 잠재적 진입자3) 공급자의 교섭력4) 구매자의 교섭력5) 대체재의 위협라. 운영환경1) 기업의 경쟁적 입지2) 고객3) 공급자4) 채권자5) 인적자원3. 기업의 내부환경가. 내부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