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략적 제휴]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성격(개념, 촉진요인, 목적), 분류(유형), 현황과 특징, 성공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전략적 제휴

Ⅰ.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Ⅱ. 국제전략적 제휴의 성격

1. 국제전략적 제휴의 개념
2. 국제전략적 제휴의 촉진요인
1) 시장의 글로벌화
2) 세계경제의 블록화
3) 기술개발의 복잡성
4) 고정비용의 증가
3. 국제전략적 제휴의 목적
1) R&D 비용 및 위험의 경감
2) 규모의 경제 달성
3) 기술의 급속한 개발 및 확보
4) 시장의 신규진입 및 확대
5) 경쟁방식의 조정
6) 경영자산의 보완적 공유

Ⅲ. 국제전략적 제휴의 분류

Ⅳ. 국제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특징

1. 국제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특징
2. 우리나라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현황과 특징

Ⅴ. 국제전략적 제휴의 성공조건

1. 파트너십 문화의 형성
2. 신뢰구축 및 능동적인 자세
3. 명확한 전략적 방향성 공유
4. 핵심역량의 효과적인 활용
5.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본문내용
국제전략적 제휴

I. 국제전략적 제휴의 형성

최근과 같은 국제환경의 변화가 급격하고, 더구나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시대에는 아무리 거대한 글로벌기업이라 해도 계속 성장 ․발전하며, 장기간에 걸쳐 글로벌시장에서 최고의 자리에 계속 군림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 때문에 현재 미 ․ 일 ․유럽의 글로벌기업들은 모두 경쟁우위의 확보를 목표로 우수한 경영의 창조를 시도함과 동시에, 글로벌 사업 활동에 착수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글로벌기업의 사업 활동 전개도 점점 복잡해져 가고 있다.
먼저 본국 본사를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서의 자회사간의 기업 내 국제 분업이 발전하여 기업 내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가고 있다. 즉 본사의 통제 하에 세계 각지의 자회사가 효율적으로 생산, 구매, 판매 등의 활동을 분담하여 사업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국제환경이 다양하고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여 글로벌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록 거대한 글로벌기업이라 할지라도 단독으로는 좀처럼 용이하지 않다. 따라서 글로벌기업의 새로운 동향으로서 외국기업과 손을 잡고 서로의 경영자원을 활용하면서 사업전개를 시도하는 국제제휴(international alliance)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구미 ․일본 등의 글로벌기업들은 물론이고, 후술하는 것처럼 우리나라 기법에서도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연결의 경제성 추구야말로 장래 기업의 경쟁우위 구축에 있어 중요할지도 모른다.
그런데 국제제휴에는 합작사업, 기술공여, 프랜차이징, 경영관리계약 등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이러한 사업유형들은 오늘날에 와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국제제휴는 상당히 이전부터 볼 수 있었던 형태이다. 다만 종래의 국제제휴는 기업이 직접적으로 경쟁을 바라지 않는 지역으로 시장접근을 시도할 경우나 기술이전을 수동적으로 행하기 위해서 현지기업과 협력하는 경우에 볼 수 있는 등 전술적으로 현지지향의 성격이 강하였다. 이 때문에 선진국의 기업과 개발도상국의 기업과의 제휴가 많았고, 다른 글로벌전략과 비교하면 차선(second best)의 수단에 불과한 것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다.
1980년대가 되어 국제환경의 변화와 기업 간 경쟁의 격화와 더불어, 국제전략적 제휴의 성격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즉 그것은 종래와 같은 선진국과 개도국기업간의 전술적인 현지제휴라기보다는 오히려 미 ․일 ․유럽의 선진국기업 간의 전략적인 글로벌 제휴로 변화해가고 있는 것이다. 미 ․일 ․유럽의 글로벌기업들이 국제전략적 제휴를 글로벌전략의 일환으로 명확히 위치 부여함과 동시에, 글로벌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유력한 수단으로 생각하게 된 것이다. 국제제휴는 바로 '글로벌 전략적 제휴'(global strategic alliance)가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산업론]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마케팅
  • 제휴를 추구하기도 한다.또한 항공규제 완화와 기술적 변화의 실질적인 영향으로 경쟁은 더욱 심화되었으며, 관련 시장에서 제휴의 역할은 점점 더 부각되었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세계 경제체제에서 제휴의 개념은 관광관련기업의 필수적인 사항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국제성과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ale)를 중시하는 항공산업에 있어서 전략적 제휴는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전략적 제휴의 개념 - 일반적 전략적 제휴의 개념전략적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
  • 전략적 제휴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범주3. 왜 전략적 제휴인가?4. 타당한 제휴의 특성5. 전략적제휴의 이점6.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7. 전략적 제휴의 성공결정요인의 특성 및 단계 8. 제휴의 위험 및 혜택의 평가9. 제휴의 한계점ⅱ) 사례 부문-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의 분석Ⅲ. 결 론※ 그 밖의 대안 고려part Ⅱ 인수(M&A)Ⅰ. 서론Ⅱ. M&A의 유형1. 거래형태에 의한 분류 2. 결합형태에 의한 분류3. 거래의사에 의한 분류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환경, 실태 파악과 문제점 및 성공 사례를 통해 본 마케팅 전략과 활성화 방안 분석
  • 성공 사례1. Peapod1) 개요2) 서비스 개요3) 마케팅4) 성공요인2. eToys1) 개요2) 시장3) 운영 현황4) 성공요인.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분석1. 제품 전략2. 가격 전략3. 유통 전략4. 촉진 전략1) 광고2) 판촉3) 고객관리4) 전략적 제휴.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 방안1. 유통업체 관점의 활성화 방안2. 기업 외적인 측면의 활성화 방안ⅩⅢ. 결론Ⅰ. 서론쇼핑몰이란 “다양한 유형의 소매점포가 집적된 유통시설로서 쇼핑과 요식서비스, 오

  • [문화산업]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Cluster)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추진전략
  •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Cluster)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과 추진전략제1장 서론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클러스터의 정의제2절 클러스터의 형성요인제3절 클러스터의 유형제4절 클러스터의 효과제5절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대표적 연구제3장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현황 및 성공조건제1절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현황제2절 부천시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성공조건제4

  • [위성방송정책, 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 위성방송사업, 위성방송정책의 개념, 배경, 현황과 쟁점,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현황과 정책 쟁점1) 시청자 점유율 규제2) 전략적 제휴와 M & A5. 미국.유럽 위성방송 정책상의 특징1) 디지털 위성TV2) 국경없는 TV방송의 활성화3) 미디어 재벌의 전략적 제휴와 M &A4) 공ㆍ민영 혼합체제 민영중심체제로 이행Ⅶ. 위성방송정책의 문제점 1. 불투명하고 일관성 없는 정책목표2. 아날로그적 간섭과 규제3. 매체간 불균형 발전정책Ⅷ. 위성방송정책의 대안1. 규제기관에서 시장촉진자로 2. 조건부 계약재전송 방안 Ⅸ. 위성방송사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