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경영전략의 체계(경영전략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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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전략

Ⅰ.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Ⅱ. 경영전략의 체계

1. 경영전략의 수립
1) 경쟁전략의 목표
(1) 핵심역량 강화
(2) 시너지 창출
(3) 가치창조의 활성화
2) 목표설정을 위한 경쟁력분석
(1) 경쟁력의 의의
(2) 경쟁력의 결정요인
3) 목표설정을 위한 SWOT분석
4) 목표설정을 위한 핵심변수분석
(1) 시장위치 변수
(2) 변화에 대한 대응전략변수
5) 핵심변수분석의 대표적 예 - BCG분석
(1) 스타
(2) 현금젖소
(3) 문제아
(4) 개
2. 경영전략의 지향
1) 대전략
2) 세계화전략
3. 경영전략의 수준
1) 회사수준전략
2) 사업수준전략
3) 기능수준전략
4. 전략목표의 설정
1) 목표설정을 위한 사명과 비전의 확인
2) 전략적 계획의 수립방안
5. 경영전략의 실행
6. 경영전략의 평가
7. 전략담당자의 요건
8. 경영전략의 효과

본문내용
경영전략

I.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오늘날 경영의사결정과 집행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화는 날로 심화되고 있다. 예로,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기타 과학과 기술의 변화는 예측 불가능한 사이클과 폭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경영활동의 수행에 있어 적잖은 혼란을 겪게 하고 있다. 더구나, 근래에는 세계화의 도전, 품질에 대한 도전, 기술 및 과학의 도전 그리고 사회적 도전1)이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시각에서 경영활동을 전개하지 않으면 안 되게 하고 있다.
뿐만 아니고 사회의 발전,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자본주의사회의 발전은 자유경쟁(free competition)의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키고 있고, 탈 이데올로기(post ideology)시대에서 모든 경제주체들은 이데올로기의 다툼보다는 경제전쟁에, 명분보다는 실리추구에, 폐쇄의 벽보다는 개방물결에 동참하는 데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여기에서 세계 각국과 기업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적자생존(existence for survival)의 노력을 경주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필요로 되는 수단과 자원은 유한한 반면,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확보하여야 한다는 기업의 무한한 의지와 욕구는 경영활동을 전략적(strategic)으로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모든 기업들은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을 실행하기 위하여 온갖 심혈을 다하고 있다.
전략경영은 기업이 환경변화에 신축성 있게 대처할 수 있도록 조직의 환경적응능력을 촉진시키고,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도록 하며, 기업의 다양한 경영활동을 통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전략적인 경영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조직 내부의 모든 기능과 활동을 통합한 종합적인 계획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기업경영의 기본적인 장기목표 및 목적을 정하고, 이들 목표달성에 필요한 활동경로를 정하며, 목표달성을 위해서 필요로 되는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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