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시스템 수명주기] KMS(지식관리시스템, 지식경영시스템)의 수명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KMS(지식관리시스템) 수명주기

Ⅰ. 기존하부구조의 평가
1. 시스템 정당성
2. 평가범위설정
3. 실행가능성조사
4. 전략계획수립의 역할

Ⅱ. 지식경영 팀의 구성

Ⅲ. 지식수집

Ⅳ. KM청사진의 설계

Ⅴ. KMS 검사

Ⅵ. KMS 구현
1. 품질보증의 역할
2. 사용자훈련

Ⅶ. 변화와 보상구조의 관리

Ⅷ. 사후시스템의 평가

본문내용
KMS(지식관리시스템) 수명주기

이론적인 분야에서 표준화의 부족 때문에, 몇몇 접근방법들이 KMS 수명주기를 위해서 제안 되고 있다. 어떤 접근은 전통적인 시스템개발 수명주기를 빌려오는 반면에, 다른 접근은 지식경영을 위한 특별한 단계를 처방한다. 기존의 접근방법들을 활용한 혼합적 수명주기를 제안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KMS 개발수명주기


비록 전통적 시스템개발과 KMS 개발이 중요한 사항에서 차이가 있지만, 두 접근방법들은 기본적으로 유사하다. 그러나 전통적인 접근이 KMS 개발에 여전히 사용되고 있지만, 이 접근은 반복적 설계, 원형개발방법, 초기 검사, 그리고 다른 변경으로 교체되고 있다.

I. 기존하부구조의 평가

KMS를 위한 토대는 생산성과 조직구성원 및 회사의 잠재력을 개선할 필요성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지식경영 전략과 지원기술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잘 알아야 한다. 현재의 지식환경을 파악하고 평가하는 것은 누락된 중요한 차이를 발견하고 그리고 새로운 지식환경의 구성을 정당화하는 것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 단계의 중요한 구성은 시스템정당성, 평가범위설정, 그리고 실행가능성의 결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사례
  • 지식경영을 도입하고 실천하느냐에 달려 있다.그러나 지금 지식경영이 일시적인 유행병처럼 산업계에 파급되고 있는 분위기가 심히 우려된다. 이런 현상은 다른 경영혁신 기법처럼 일시적으로 유행하다가 시들고 말 위험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경영은 시스템 제공업자들이 제시하는 일과성의 상품이 아니다. 사업자들의 과열된 홍보 분위기는 정말 우리가 위기를 헤쳐나가고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을 지식경영을 시스템 상품으로 전락

  • [지식경영시스템][KMS][지식경영시스템 선행연구][지식경영시스템 정의]지식경영시스템(KMS)의 정의,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선행연구,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조직구조 설계, 지식경영시스템(KMS) 사례
  • 관리를 위해 지식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한다. 넷째, 지식경영의 방향이 영업목표에 부합되도록 지식경영전략을 수립한다.결국 성공적인 지식경영 시스템의 구축은 지식기반을 제공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정보의 공유를 도모할 수 있는 네트워크 또는 정보의 시장을 구축하여 필요한 곳으로 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유도하고, 이를 기업의 영업측면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수익성을 창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Ⅱ.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정의시스

  • [지식전이와 지식공유] 지식전이의 개념(정의)과 방법, 지식전이방법의 결정요소
  • KMS 수명주기의 부분으로서 지식이 수집되고, 성문화되고, 검사되고 그리고 배치되면, 다음 단계는 지식을 필요로 할 때 올바른 형태로 올바른 사람에게 어떻게 지식을 전이시키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지식전이는 경쟁우위, 성과 그리고 수익성을 위한 지식공유의 전제조건이다. 지식공유는 현재 알려져 있는 것을 활용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다.I. 지식전이의 개념지식전이는 조직수명의 일부분이다. 지식전이는 프로세스가 관리되거나 혹은 되지 않

  •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
  • 관리의 구현은 지식경영의 수명주기모델을 통합할 수 있다.․ 프로세스 통제 : 지식경영에서의 문제는 비용과 효과에 관한 투명성이다.지식 통제를 위한 실용적인 접근방식들은 프로세스-지향 관점으로부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활동-기준 원가(active-based costing)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몇몇 접근들이 지식-집약 프로세스에 채택될 수도 있다.․ 지식관리시스템의 설계와 도입 : 업무프로세스의 분석은 KMS를 설계하고 도입하기 위한 좋은 출발점이다

  • [경영정보론] 지식관리시스템(KMS)
  • 시스템 7. 지능형 에이전트 【CASE STUDY】지능형 에이전트Ⅴ. 과제와 해결책 Ⅰ. 지식경영의 개요1. 지식경영 1.1 지식기반경제 지식기반경제디지털경제(네트워크 경제,정보경제)인터넷경제21세기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세계로 모든 것이 연결되고 모든 정보와 지식이 공유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21세기의 전환점에 있어 세계경제는 조직형태의 변화, 가상기업의 생성, 글로벌 경쟁의 심화, 제품수명주기의 단축, 고객중심의 산업․시장의 출현,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