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

Ⅰ. 프로세스지향의 장점

Ⅱ. 지식경영과 비즈니스전략

Ⅲ.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
본문내용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

I. 프로세스지향의 장점
지식 경영 전략을 위한 프로세스지향 관점(Process-oriented view)은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다:
․ 가치사슬지향 : 프로세스-지 향 관점은 과업-지 향과 지식-지향 관점을 가치사슬-지향 관점으로 결합한다. 가치-창출 활동에 공헌하는 지식은 업무프로세스와 성공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그래서 조직구성원에 보다 더 목표-지향적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동시에 정보과부하(information overload)를 피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가치-창출 활동에 관련된 정보만이 여과되고 활용가능하기 때문이다.
․ 상황관련성 :프로세스들은 프로세스-관련 지식의 해석과 구축을 위해 중요한 상황의 일부분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프로세스의 진행 동안에 프로세스로부터 나온 지식과 힐께 저장될 수 있는 프로세스에 관한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 광범위하게 수용되는 경영방법론 : BPR은 적어도 10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지식-집약 BPR의 구체적인 필요성을 위한 BPR의 기법과 도구의 채택은 유망하다. 여기에는 채택된 프로세스 모형, 확장된 모형구축 활동, 참고모형과 도구 등을 포함한다. BPR에서의 전문지식은 조직을 위해서 쉽게 활용 가능하다.
․ 지식취급의 개선 :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조직의 분석으로부터 나오는 장점(예, 과업의 명확화, 통합적 관점의 촉진)다음으로, 프로세스-지향은 지식프로세스 재설계(knowledge process redesign: KPR)차원에서 지식을 다루는데 있어서 보다 더 목표-지향적인 개선을 가져다준다.
․ 프로세스 벤치마킹 : 성공적인 지식-집약 업무프로세스들의 비교는 KPR분야에서 활동을 위한 좋은 출발점이다. 이러한 구조적이 아닌 프로세스들을 설명하는 것이 종종 어렵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의 노력은 아주 이치에 맞다. 많은 전형적인 지식-집약 업무프로세스들을 포함하고 있는 MIT 프로세스 핸드북의 성공이 그 예이다.
․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을 위한 지원 : 프로세스 사이에 정보의 흐름을 취급하는 지식 프로세스는 조직전체에 구현되고 구축될 수 있다. 지식프로세스는 운영되는 업무프로세스를 위해서 지식을 서비스 프로세스로 관리할 수 있다. 지속적 프로세스개선의 아이디어를 또한 포함하는 프로세스 관리의 구현은 지식경영의 수명주기모델을 통합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론] 정보시스템 개발
  • 전략계획의 목적목적기업이 경쟁력을 얻기 위한 정보기술 활용방안 조사기업의 목표와 CSF 설정업무를 보다 잘 수행하기 위한 정보 탐색정보시스템 구축의 우선순위 결정기업의 프로세스와 정보에 관한 전체적인 모델 작성전체모델을 각 업무영역으로 분할먼저 분석되어야 할 업무영역 결정최고경영층이 목표, 기능, 핵심 성공요인, 조직구조의 관점에서기업을 볼 수 있도록 지원정부전략계획활동1조직구조 및 자원 파악기업목표, 목적,전

  • [경영혁신] 지속경영
  • 경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있으며 환경, 사회, 경제적 측면TBL을 포괄.-프레임워크는 4개 대분류로 나눠지는데, 이는 지속경영 부문의 전략, 환경, 사회, 경제적 지속경영 실행 시스템으로 구성됨.지속경영 3E 프레임 워크경제적 지속 가능성윤리적 지속 가능성환경적 지속 가능성지속경영의 실행지속경영의 실천2.2 HRIHyundai Research Institute 지속경영 프레임 워크- 3EEconomic, Ethical, Ecological Sustainability를 강조지속가능 성장은 장기적 관점에서

  • BSC에 대한 고찰
  • 경영자들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들의 현재, 미래를 가장 적절하게 반영하고 기업의 가치를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보다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성과평가 체계를 필요로 한다. BSC는 조직원들에게 기업의 전략을 말해주고, 기업의 비젼을 어떻게 달성하면 되는지를 말해주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조직원들과 기업의 미래와 현재, 과거를 함께 이야기하고 고민할 수 있다.2. BSC의 기본모형재무적 관점내부프로세스 관점

  • [경영전략]CRM 구축 현황과 발전 전략
  • 전략과 비지니스 프로세스로 접근하여야 한다. CRM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문제들을 자체적으로 조금씩 바꾸어 나간다면 큰비용을 들이지 않고 CRM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고객의 입장과 기업의 입장을 조화롭게 한다면 기업의 이득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참고문헌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핵심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김동정,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1998년 2 고객만족 중심의 국내 은행의 마케팅 전략 최관

  • 독후감(노나카의지식경영)
  • 지식의 나무’ 발상- 기업사례8 : 사카다노타네 : ‘밭의 지식’- 기업사례9 : 이케아 : 새로운 서비스 시스템- 기업사례10 : 야마토운수 : 고객등록 시스템- 기업사례11 : IVHS3장 역동적인 케이퍼빌리티 – 경쟁이 근본부터 바뀐다내부자원으로서 능력핵심역량과 업계능력- 기업사례12 : 로열 더치쉘의 시도케이퍼빌리티는 핵심역량의 기반- 기업사례13: 마이크로소프트4장 지식창조 프로세스 – 지력경영의 원동력지知의 역동적 프로세스지의 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