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권의 설정] 관광권의 개념과 설정방법, 관광권설정의 구성요소, 우리나라(한국)의 관광권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관광권의 설정
Ⅰ. 관광권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관광권의 개념
2. 관광권 설정의 구성요소
Ⅱ. 관광권의 설정방법
1. 거점개발방식에 의한 관광권 설정
2. 자연지형에 의한 관광권 설정
3. 행정구역에 의한 관광권 설정
4. 관광자원평가에 의한 관광권 설정
Ⅲ. 한국의 관광권 발달
1. 10대 관광권
2. 8대 관광흡인권
3. 8대 관광이용권
4. 5대 관광권
5. 북한의 관광권
- 본문내용
-
관광권의 설정
I. 관광권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관광권의 개념
관광권은 일정한 지표공간 내에 있는 관광지의 관광자원을 관광객이 편리하고 값싸게 접근하여 그들의 관광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정부나 공공단체 또는 개인이 일정한 지표공간을 개발 ․ 관리 ․ 보전하기 위하여 설정하는 권역이다. 일정한 지표공간에는 자연 ․ 문화 ․ 산업관광자원 등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이러한 관광자원은 효율적으로 이용되어야 하며 보전 ․ 계승되어야 한다. 지표공간에 산재한 관광자원을 관광권역의 설정 없이 개발하고 관리할 때 그 관광자원의 특성 및 잠재적 가치를 발휘하지 못하고 그 관광자원의 보전이 어렵다. 특히 자연과 문화유적 관광자원은 그 원형이 훼손되었을 때 그 복원이 거의 불가능하다. 관광권역의 설정은 일정한 지표공간에 분포한 관광자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관광자원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한다. 인접한 2개의 관광지는 서로 독특한 유형의 관광지로 개발되어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2) 관광권 설정의 구성요소
관광권은 관광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 ․ 관리 ․ 보전하여 관광객의 관광목적을 충족하고 관광자원의 동질성 및 고유성을 유기적으로 연계화 ․ 다양화하고 관광루트의 체계화를 기하며 관광자원의 공간적 분포, 지역 간 관광객 유동구조, 관광루트 및 관광코스를 설정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관광권은 관광권을 설정하는 목적에 따라 관광권구조가 다르다.
관광객의 유동구조는 관광지와 거주지, 거주지와 관광지, 관광지와 관광지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에 따라 설정되는 관광권은 관광객 견인권과 관광객 배출권이 있다. 관광객 견인권은 관광지의 관광자원 매력도에 따라 거주지와 관광지의 교통조건 및 기후조건에 따라 권역의 공간범위는 다르다. 관광객 배출관광권은 관광수요의 발생지인 관광객의 거주지를 중심으로 설정되는 권역이며, 대체로 인구분포가 조밀한 도시가 그 중심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