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권의 설정] 관광권의 개념과 설정방법, 관광권설정의 구성요소, 우리나라(한국)의 관광권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관광권의 설정

Ⅰ. 관광권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관광권의 개념
2. 관광권 설정의 구성요소

Ⅱ. 관광권의 설정방법

1. 거점개발방식에 의한 관광권 설정
2. 자연지형에 의한 관광권 설정
3. 행정구역에 의한 관광권 설정
4. 관광자원평가에 의한 관광권 설정

Ⅲ. 한국의 관광권 발달

1. 10대 관광권
2. 8대 관광흡인권
3. 8대 관광이용권
4. 5대 관광권
5. 북한의 관광권

본문내용
관광권의 설정

I. 관광권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관광권의 개념

관광권은 일정한 지표공간 내에 있는 관광지의 관광자원을 관광객이 편리하고 값싸게 접근하여 그들의 관광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정부나 공공단체 또는 개인이 일정한 지표공간을 개발 ․ 관리 ․ 보전하기 위하여 설정하는 권역이다. 일정한 지표공간에는 자연 ․ 문화 ․ 산업관광자원 등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이러한 관광자원은 효율적으로 이용되어야 하며 보전 ․ 계승되어야 한다. 지표공간에 산재한 관광자원을 관광권역의 설정 없이 개발하고 관리할 때 그 관광자원의 특성 및 잠재적 가치를 발휘하지 못하고 그 관광자원의 보전이 어렵다. 특히 자연과 문화유적 관광자원은 그 원형이 훼손되었을 때 그 복원이 거의 불가능하다. 관광권역의 설정은 일정한 지표공간에 분포한 관광자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고 관광자원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한다. 인접한 2개의 관광지는 서로 독특한 유형의 관광지로 개발되어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2) 관광권 설정의 구성요소

관광권은 관광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 ․ 관리 ․ 보전하여 관광객의 관광목적을 충족하고 관광자원의 동질성 및 고유성을 유기적으로 연계화 ․ 다양화하고 관광루트의 체계화를 기하며 관광자원의 공간적 분포, 지역 간 관광객 유동구조, 관광루트 및 관광코스를 설정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관광권은 관광권을 설정하는 목적에 따라 관광권구조가 다르다.
관광객의 유동구조는 관광지와 거주지, 거주지와 관광지, 관광지와 관광지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에 따라 설정되는 관광권은 관광객 견인권과 관광객 배출권이 있다. 관광객 견인권은 관광지의 관광자원 매력도에 따라 거주지와 관광지의 교통조건 및 기후조건에 따라 권역의 공간범위는 다르다. 관광객 배출관광권은 관광수요의 발생지인 관광객의 거주지를 중심으로 설정되는 권역이며, 대체로 인구분포가 조밀한 도시가 그 중심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관광정책과 향후 나아갈 방향
  • 구성하여 지역관광사업에 참여시킬 수 있다.● 지역사회에 적합한 운영체계를 구성하여 관광시설의 개발과 운영을 해야 한다. 지역관광개발은 단순히 지역에 관광시설이나 여가공간을 조성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지역의 자연 및 문화경관, 농산물의 생산 및 유통판매, 농촌의 일상생활, 문화활동, 지역이미지 등 각 부문의 다양한 요소와 이를 활용하고 있는 주민들의 활동을 결합하여 관광 자원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의 여건에 맞는

  • [컨벤션산업] 국내 크루즈산업의 활성화 방안 스타크루즈의 향후 마케팅
  • 발달된 시설 등으로 날씨 예측도 가능해졌고, 빙산이나 타 선박의 위치등도 실시간으로 확인되는 등 안전도에 관한 한 불안한 요소는 없다. - 비만해 질 수 있다크루즈 내에서는 하루에 기본적으로 6회의 식사가 제공된다. 하지만 이 역시 모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음식의 종류도 다양하게 제공되므로 채식주의자인 고객도, 다이어트 중인 고객도 자신의 기호에 맞는 음식을 얼마든지 선택할 수 있다.ii) 장점의 부각- 자유로

  • 문화 통한 지역개발 성공 사례, 요구, 지역개발 사례, 해양관광, 카지노, 국제 이벤트, 문화관광 축제, 경제적 효과, 특징, 중요성, 현황, 역할, 방향, 시사점
  • 한국관광연구원, 128p, 145~147p김효정 외 3인, (2007. 12), 문화를 통한 지역개발 사례 연구, 한국관광연구원이 강욱, (1998. 11), 문화관광축제의 영향 및 운영효율화 방안, 한국관광연구원부산국제영화제의 경제적 파급효과,(2010. 10), 국가지식포털, 자료검색일 2012.05. 자료출처: https://knowledge.kr/jsp/theme/themeView.jsp?dir=at&page=7&searchOption=all&searchValue=&themeIdx=10547 한 범수, 조광익, (1997년 10월), 폐광지역 카지노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연구원

  • [졸업] 졸업논문 - 국내 크루즈 관광의 활성방안
  • 발달시켜 잠재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 생각된다.정진수 한국관광공사 전략상품개발팀장은 “3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크루즈산업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다”며 “국내 연안 크루즈라는 새로운 관광 상품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관광공사는 크루즈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2008 베이징올림픽, 2009 인천도시엑스포, 2010 상하이엑스포 등 연이은 동북아 지역 대형 이벤트 개최에 맞춰 해외

  • 컨벤션센터 건립계획 타당성분석에 관한 연구
  • 한국관광공사, 2001국제회의 산업현황, 권경중, 1997. 국제회의 유치에 따른 지역관광 활성화에 따른 연구: 청주시 유치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진식, 2002(b) 국제회의산업의 현황 및 육성방안한림대학교 국제대학원 특강(2002년 5월 15일)자료.2. 외국문헌Goldblatt, Joe J. and Carol F. McKibben, 1966. The Dictionary of Event Management, N.Y.: The International Special Events Society, Van Nostrand Reinhold.Polivka, Edward G., 1996(3rd ed.). Professional Meeting Mana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