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핵심역량(핵심역량, 개인역량, 조직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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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의 핵심역량

Ⅰ. 리더의 의지와 비전

Ⅱ. 핵심역량

Ⅲ. 개인역량

Ⅳ. 조직역량

Ⅴ. 개인역량과 조직역량의 관계
본문내용
조직의 핵심역량

조직과 이를 둘러싼 환경에서의 다양한 발전으로 인하여 관리자들은 넘쳐나는 프로세스와 조직적 변화의 물결에 더욱더 직면하고 있다. 조직성과의 개선, 경쟁력의 제고, 조직규모의 최적화 등을 위한 변화들이 조직에서 일어난다. 성공한 조직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 프로세스의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 정보기술의 혁신적 활용
․ 전사적 품질관리(TQM)의 성공적인 도입
․ 광범위한 업무프로세스의 재설계
' 조직구조의 수평화(flattening)
․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통한 전체 조직의 극진적인(radical) 변화

이러한 유형의 조직 변화 프로세스는 조직의 문화와 가치관의 전환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성공적인 조직 변화는 일시적 유행이나 맹목적 모방이 아닌 조직의 '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투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러한 핵심역량은 구매할 수도 혹은 합병을 통해서도 거의 얻을 수 없다. 핵심역량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개발되는 것이다.
지식경영의 새로운 이론에서는 핵심역량을 개별 조직에게 구체적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노하우(know-how)는 경쟁 조직에 대한 경쟁우위의 주요한 원천이다. 성공적인 변화와 전환을 가져온 조직을 보면, 조직의 관점과 조직구성원 역량의 실제적인 상황에 따라서 핵심역량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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