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모형 -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셀프리더십, 슈퍼리더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리더십 모형
Ⅰ.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Ⅱ. 카리스마적 리더십
Ⅲ. 윤리적 리더십
Ⅳ. 서번트 리더십
Ⅴ. 셀프리더십
Ⅵ. 슈퍼리더십
Ⅶ. 팔로워십
- 본문내용
-
리더십 모형
1980년대 미국 대기업의 종업원과 CEO의 임금격차는 약 20배 정도였으나 2000년대에는 그 격차가 수백 배로 증가하였다. 이에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겠으나 리더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크게 인식 되고 있음을 반영한 결과로 해석 될 수 있다. 새로운 세기가 시작되면서 격동하는 환경에 직면한 많은 기업들이 생존을 위해 이제까지의 리더십과는 크게 다른 새로운 유형의 리더십으로의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새롭게 거론되고 있는 리더십의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오늘날과 같은 급변하는 기업환경은 세계 모든 기업들에게 생존의 위험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위기상황을 타개하고 변화와 혁신을 성공적으로 주도해 나갈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일체감이나 충성심, 적극적인 참여와 동기유발을 통해 무한한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리더십이 요구된다.
거래적 ․ 변혁적 리더십 이론은 1978년 번즈(J. M. Burns)에 의해 제시 되었으며 그는 정치적 리더십을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과 변혁적인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의 두 형태로 나누고 변혁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후 1985년 바스(B. M. Bass)는 기업의 조직상황에 맞춰이 이론을 구체화함으로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은 부하가 리더에게 복종하는 대가로 리더로부터 임금이나 인정을 얻는 교환(exchanae)적 관계에 토대를 두는 것인 반면,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부하를 전인격적으로 파악하며 부하의 상위욕구를 자극하고 중시한다.
거래적 (교환적) 리더십과 변혁 적 리더십에 관한 아이디어를 하나의 리더십 이론으로 구체화시킨 바스(B. M. Bass)는 자신이 개발한 MLQ(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를 토대로 변혁적인 리더십과 거래적인 리더십의 하위요인들을 찾아내어 이들 요인들과 효과성 변수들과의 관계를 구명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적 리더십이론]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 중 슈퍼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7-1) 자신의 리더십 유형별 점수를 산출하고 평가하여, 이러한 자신의 리더십이 부하, 동료, 가족, 또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그들의 동기부여와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2018-1]교재의 리더십 연구의 흐름을 간략히 정리하고 교재 130~131쪽 설문지를 활용하여 자신의 리더십 유형별 점수를 산출하고 평가하시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이론
- [시험답안] 조직과 리더십 중간고사 예상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