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리더십이론]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 중 슈퍼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1 / 2016.08.3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적 리더십이론]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 중 슈퍼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슈퍼 리더십
2. 카리스마적 리더십
3. 변혁적 리더십
4. 서번트리더십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현대적 리더십이론]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 중 슈퍼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슈퍼 리더십
2. 카리스마적 리더십
3. 변혁적 리더십
4. 서번트리더십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적 리더십이론]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 중 슈퍼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리더십은 한 개인이 다른 구성원에게 이미 설정된 목표를 향해 정진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리더십은 설득의 과정 혹은 개인적으로 모범을 보여 개개인이 조직의 목표를 추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때 조직의 목표는 조직 구성원과 리더 간에 공유되어 있는 것이다. 리더십은 비강압적인 수단으로 일정한 방향으로 조직을 이끄는 과정으로서, 효과적인 리더십은 장기적인 조직의 이익을 위해 가동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또한, 리더십은 경쟁과 갈등의 상황 속에서 사람들이 특정 동기와 목적을 제도적, 정치적, 심리적으로 실현하려 할때, 그 동기부여와 실현에 참여함으로서 그들의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발휘된다.
리더십은 오래전부터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진 것은 20세기 이후 사회 과학적 연구에서 시작하였다. 리더십에 관한 이론은 학자들의 리더십에 관한 개념이나 방법론적 선호에 따라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 현대적 리더십 이론이라 할 수 있는 1980년 초반 이후에는 제4의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이론, 즉 변혁적 리더십,카리스마적 리더십, 슈퍼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등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이 개발되어 여러 조직 사회에 적응되었는데, 이에 본론에서는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 중 슈퍼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슈퍼 리더십
슈퍼리더십은 셀프리더들을 키우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원들이 셀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구성원들이 스스로 자기관리 할 수 있도록 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스스로 자기 인생의 주인이 되어 스스로 리더가 되어 자신의 삶을 리드하고 경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슈퍼 리더십은 다른 사람, 구성원들을 이끌고 리드해야 할 책임을 진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개념이다. 슈퍼리더란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리드하도록 이끌어주는 사람으로서, 구성원들 개개인이 셀프리더가 되도록 교육시키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조직의 구성원들을 지원하며 자극하는 사람이다. 슈퍼리더십은 셀프리더십의 배양과 실행을 자극하고 활성화하는 데에 주요 목표가 있으며, 리더가 조직의 구성원들 스스로가 더 많은 업무나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또한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프로젝트를 위임하고,이를 통하여 구성원 스스로 학습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슈퍼리더십은 구성원들이 조직에 입문하는 순간부터 필요하다. 셀프 리더십은 학습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슈퍼 리더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리드하도록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슈퍼 리더가 해야 할 중추적인 역할이란 모델링과 참여 유도 그리고 셀프리더십의 점진적인 개발이다.
2. 카리스마적 리더십
3. 변혁적 리더십
4. 서번트리더십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창민 외(2011), 대학생과 리더십, 홍룡과학.
김남현 역(2002), 슈퍼리더십, 경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