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수요의 법칙, 수요의 결정요인, 개별수요곡선과 시장수요곡선, 수요 및 수요량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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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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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Ⅰ. 수요의 법칙
Ⅱ. 수요곡선
Ⅲ. 개별수요곡선과 시장수요곡선
Ⅳ. 수요의 결정요인
Ⅴ. 수요의 변화
1. 소비자기호의 변화
2. 소비자수의 변화
3. 소득의 변화
4. 관련재의 가격
5. 기대
Ⅵ. 수요량의 변화
- 본문내용
-
수요
수요란 "어떤 일정기간에 있을 수 있는 모든 주어진 가격에 대응하여 소비자들이 구매하고자 하며, 또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양을 보여주는 예정표(schedule)"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테면 수요란 단순히 표로 나타내어질 수 있는 일련의 가격과 수요량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데 지나지 않는 것이다.
달걀에 대한 수요표
가격(개당 : 원)
수요량(주당: 개)
100
80
60
40
20
10
20
35
55
80
위의 표는 달걀을 사고 있는 한 주부의 가상적인 수요표이다. 이 표는 달걀의 가격과 이 주부가 각각의 가격에 대응하여 사고자 하고, 또 살 수 있는 달걀의 수량과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원'하고 또 '살 수'있다는 표현을 쓰고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왜냐하면 소비자가 원한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시장에서 구매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예컨대, 어떤 소비자가 냉장고를 구매하려 할 수는 있겠으나 이러한 '욕망(needs)'은 살 수 있는 능력, 즉 돈이 없다면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므로 시장에서의 구매행위는 성립되지 않을 것이다.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달걀 한 개의 가격이 100원이라면, 이 주부는 주당 10개의 달걀을 사고자 할 것이고 또한 살 수 있을 것이며, 만약 40원이라면 주당 55개를 사고자 할 것이고 또한 살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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