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시장, 시장경제, 시장경제론] 수요, 수요변화, 시장의 역할, 하이에크의 시장경제론, 시장경제와 사회정의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요와 수요변화
1. 수요의 개념
2. 수요곡선
3. 수요의 법칙
4. 수요량의 변화와 수요의 변화
5. 수요변화의 요인
Ⅲ. 시장의 역할
Ⅳ. 하이에크의 시장경제론
Ⅴ. 시장경제와 사회정의의 관계
1. 일반인의 사고
2. 경제적 사고
3. 법과 경제의 관계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람들은 생김새가 서로 다르듯이 저마다 다른 개성을 지녔다. 생산능력, 취향, 재주, 사고 방식, 행운 등 모든 것이 다르다. 이런 차이점 때문에 각자가 타인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가치에 차이가 생기고, 그것이 각자가 벌어들일 수 있는 소득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소득이란 것은 타인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한 대가로 받는 보상이다. 누군가가 큰 소득을 올렸다는 것은 그만큼 그가 타인에게 많은 것을 제공했다는 말이다. 여기서 시장경제의 도덕적 측면이 대두된다. 돈을 많이 벌고 싶으면 다른 사람을 크게 도와주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반면 다른 사람을 크게 도와줄 수 없거나, 또는 도와줄 마음이 없다면 큰 돈을 버는 것도 포기해야 한다. 이처럼 돈을 벌려면 타인을 도와주거나 하기 때문에 우리는 각자 타인이 가치 있게 여기는 기술과 재능을 습득하려는 동기를 부여 받게 된다. 우리가 단순히 돈을 벌거나,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보다 더 살기 좋게 하려는 숭고한 목적을 갖고 공부나 투자를 하더라도 결국에는 타인들에게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그런 분야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열심히 하더라도 소비자가 관심을 갖고 소비하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장에서 돈을 벌려면 타인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흔히 큰 돈은 타인을 착취할 때에만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소득이 타인을 도와준 대가임을 이해 한다면, 이 견해가 틀렸음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유명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들이 수억 내지 수십억의 연봉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연기나 노래, 운동경기를 보기 위해 돈을 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기업가가 사업으
- 참고문헌
-
공병호 - 1996,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한국경제연구원
마르크 몽투세․도미니크 샹블레 - 하룻밤에 읽는 경제학, 랜덤하우스중앙
민경국 - 1997, 시장경제의 법과 질서, 자유기업원, 자유주의 시리즈
박동운 - Q&A 형식으로 엮은 시장경제 이야기, FKI 미디어
웬들고든 외 저․임근배외 역 - 1995, 제도주의 경제학, 비봉출판사
존 레이볼드 저․공병호 역 - 1999, 하이에크100주년 기념앨범, 자유기업원
조순 외 - 1995, 하이에크 연구, 민음사
토마스 소웰 저․서은경 역 - 2002, 시티즌 경제학Basic Economics: A Citizen`s Guide to the Economy , 도서출판 물푸레
핸리 해즐릿․홍재영 역 - 프리드리히 A 하이에크와의 인터뷰, 자유기업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