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자원개발]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의미와 대상), 문화관광자원 개발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문화관광자원개발
Ⅰ.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미
2. 문화관광자원개발의 대상
Ⅱ. 문화관광자원 개발과정모형
1. 문화관광자원개발 계획수립
2. 문화소재의 연출과 상품화
3. 문화관광자원의 평가 및 환류
- 본문내용
-
문화관광자원개발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미
문화관광시장의 확대에 따라 중앙정부와 자치단체에서 다양한 소재로 문화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문화관광자원은 역사유적, 문화유산 등 유형문화를 소재로 개발해 왔다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문화관광자원을 방문한 관광객은 역사유적과 문화유산을 감상하는 단조로운 관광활동에 그쳐 관광객의 선호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 오고 있다. 관광활동의 대중화 이후 새롭게 등장한 문화관광시장은 자연경관 감상 위주의 기존 관광시장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특수한 주제(interest)와 관광목적지, 색다른 경험과 문화체험을 추구하는 관광객이기 때문이다. 문화관광자원의 개발은 관광시장 내 수요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으로서 의미뿐만 아니라 관광목적지의 문과발전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문화적 체험을 중시하는 최근의 관광활동 흐름에 대응하고 다른 한편에서 문화관광자원개발을 통해 지역문화 발전과 지역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문화관광은 관광산업의 계절성과 접근성 문제를 극복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문화관광은 특성상 계절적 요인에 따른 관광활동 제약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문화를 통해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문화관광객은 접근성으로 인한 거리의 마찰이 낮다. 문화관광의 이러한 중요성에 불구하고 문화관광자원과 프로그램 없이는 문화관광시장을 확보할 수 없다. 관광객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색 다른 문화 소계를 통한 문화관광자원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유 ․ 무형의 문화소재를 발굴하여 문화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일은 관광산업의 성장 ․ 발전을 위한 전략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