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기변동과 탈파산 성장지향전략] 기업의 불황기 대응전략, 경영위기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경기변동과 탈파산 성장지향전략

Ⅰ. 불황기의 대응전략

1. 사업구조에 대한 재조정책 강구
2. 조직, 인력의 효율적 활용방안 강구
3. 라인기능에 대한 종합점검 강구

Ⅱ. 경영위기 대응전략

1. 위기관리능력 점검
2. 성장기업의 중심에는 시장의 경영능력 포진
본문내용
경기변동과 탈파산 성장지향전략

불확실성과 단절의 시대에서 환경변화는 우리들로 하여금 어떤 일에 대한 예측을 불가능하게 하고 있다. 어느 날 갑자기 고속도로가 끝나고 진흙탕길이 기다리고 있을 경우, 우리는 고급 승용차가 아닌 지프차로 흙탕길을 갈 수 있게 준비를 하여야만 한다. 차를 바꾸어야 하고 운전할 수 있는 기량 또한 닦아 두어야 한다.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여건 중의 하나인 경기변동은 수시로 일어난다.
경기가 불황과 호황을 넘나든다고 할 때 우리는 불황시 호황을 대비하고 호황시 불황을 준비하는 마음의 준비성을 갖춤으로써 단기적이고 임기응변적인 대처방식보다는 중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비전 위주의 대처방식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변동에 대한 3-5년의 키친(Kitchin)파동. 8-11년의 주글라(Juglar)파동, 그리고 40년 정도의 콘트라티에프(Kontratieff)파동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기업이 경기변동에 따른 불황대응전략을 강구하려 할 경우, 경기예측을 위한 각종 경기선행지표를 사용할 수 있는데 그때 지표내용의 방대성과 다양성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소수 단선 경기지표에만 의존하는 경기예측보다는 다양한 지표를 감안하면서도 그것을 통합할 수 있는 전략적 경기예측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경기예측을 통해서 호황기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일은 불황기에 대한 대처능력과 대응전략을 강구하는 일이다. 그것만이 기업을 파산의 위기에서 구하고 성장의 대로로 인도할 수 있는 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MF] IMF 구제금융의 원인과 대응전략 및 주요성과와 정책과제
  • 대응전략1. 정부2. 기업Ⅴ. IMF 외환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과 주요성과1. 위기극복을 위한 정책적 대응1) 당면 외환유동성 부족 해결과 외환?금융시장의 안정대책 추진2) 재정의 경기대응기능 강화와 사회 안전망 확충3) 4대부문 구조개혁을 통한 경제 체질 강화4) 새로운 성장동력의 확충2. 지난 3년간의 주요성과1) 국가부도위기에서 세계 5위의 외환보유국으로2) 실물경제 및 금융시장의 회복과 자신감 회복3) 시장시스템의 질적 변화가 서서히 나

  • 제일모직,기업분석,경영분석,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위기에서 촉발된 유럽경제의 둔화, IT산업 재고조정, 원자재 가격 상승, 각 국간 환율전쟁 등의 심화로 하반기 세계경제는 다시하락하여, 지난해 제일모직을 둘러싼 경제상황이 어두웠다고 보인다 하지만 변동성이 심한 사업환경 하에서도, 제일모직은, 2010년 매출액 5조, 영업이익 3,340억의 성장을 이뤘다.케미칼 부문에서는, 환율하락과 주요 원료가의 상승, IT경기의 급격한 침체 등 경영환경을 위협하는 여러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고객맞춤형 제품

  • [경제불황기, 전략] 경제불황의 개념, 경제불황기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 경제불황기 탈출을 위한 마케팅전략, 경제불황기 해외마케팅 시장개척전략, 경제불황기 경쟁력 제고를 위한 광고전략 심층 분석
  • 경영전략, 경제불황기 탈출을 위한 마케팅전략, 경제불황기 해외마케팅 시장개척전략, 경제불황기 경쟁력 제고를 위한 광고전략 심층 분석Ⅰ. 경제불황의 개념Ⅱ. 경제불황기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전략1. 상시적 긴장감 조성2. 핵심인재 위주의 소수정예화3. 제품/서비스의 지속적 고도화4. 시장변화에 탄력적 대응5. 재무 선진화6. 경영스피드 증대7. 글로벌 자원활용 체제 구축8. 혁신을 통한 조직학습역량 극대화9. 위기대응 전략 수립10

  • [유럽경제론] 스웨덴의 경제 발전사 및 사회보장제도
  • 기업의 주식을 직접 소유하거나 경영에 참여하는 것을 법적으로 허용하였다. 이는 독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금융자본의 산업 지배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 결과로, 1914~20년에 카르텔과 기업합병이 빈번하게 일어났고, 스웨덴 은행들이 대다수 상장기업의 지배주주가 되었다. 특히 1920년대 초~30년대 초 다수의 기업이 파산했는데, 이들 기업을 은행이 인수하면서 은행을 소유한 가족기업들은 급성장하게 되었다. 발렌베리 가문의 스톡홀름 엔스킬다

  • [경영] 애플컴퓨터 전략과 분석
  • 기업인 IBM, HP, AT&T에 비해 매우 자유주의적이고 탈 조직적인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었다.기업의 전략행위는 기업을 둘러싼 복잡다단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적응하고 생존하여 더 나은 성장을 이루고자 하는 의사결정의 과정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전략은 그 기업이 처한 상황을 얼마나 정확히 분석하고 나아가 앞으로 다가올 환경의 변화까지도 치밀하게 예측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한 외부적 환경요인과 내부적 자원능력의 분석을 통해 기업이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