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장기경영전략계획] 장기경영전략계획의 개념, 수립과정, 범위, 구성,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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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제기업의 장기경영전략계획

Ⅰ. 장기경영전략계획의 개요

Ⅱ. 장기경영전략계획의 수립과정

Ⅲ. 장기경영전략계획의 범위와 구성

Ⅳ. 효과적인 장기경영전략계획의 조건

본문내용
국제기업의 장기경영전략계획

1. 장기경영전략계획의 개요
많은 경영관리자들은 경영관리의 주요 도구로서 계획수립이 중요하다는 것을 공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국제기엽의 경영관리자에게 있어서는 환경의 이질성과 복합성 때문에 이러한 경영전략계획의 수립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을 일관성 있고 적절하게 수립하고 집행하기 위하여는, 급격한 국제기업의 환경변화와 장래의 불확실성에 대응하여 복잡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는 의사결정의 틀(framework of analytical decision making)이 있어야 한다. 합리적인 경영전략계획이 있어야만 국제기업의 인적(人的), 물적(物的) 자원을 생산적 ․ 능률적으로 활용하여 기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기업은 보통 전사적(全친的) 장기경영전략계획(long-term Corporate strategic planning)을 수립하여 이를 집행한다. 전사적 장기경영전략계획이란 기업 활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상의 제반 기회(business opportunities)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극대화하고 제반 위험요소를 적절히 관리하여 극소화함으로써, 단기적으로는 기업경영상의 효율을 최대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성장잠재력을 키우고자 하는 경영관리전략을 말한다.
즉, 국제기업의 목표수립, 목표의 변경 및 목표의 달성 등에 이용 가능한 제반 기업자원의 매입 ․ 활용 ․ 처분의 지침역할을 할 기본전략에 관한 주요 의사결정과정(decision making process)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장기경영전략계획은 기업의 기본방향 내지 성격을 크게 변화시키거나 좌지우지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최고의 의사결정이기 때문에, 그 파급효과는 국제기업 전체에 미치며 매우 장기적이다. 따라서 장기경영전략계획에 있어서는 상당한 정도 장기간에 걸쳐 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제반 사업기회와 위험 등을 체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국제기업의 장기경영전략계획은 국제기업의 활동을 조정하고 통제하는데 있어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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