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교통업] 관광교통사업(관광교통업)의 개념과 성격(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관광교통업(관광교통사업)

Ⅰ. 교통의 개념

Ⅱ. 교통의 역할과 기능

Ⅲ. 관광교통업의 의의

1. 관광교통업의 개념
2. 관광교통업의 기본적 성격
1) 무형재
2) 수요의 편중성
3) 자본의 유휴성
4) 독점성
3. 관광교통업의 특성

본문내용
관광교통업(관광교통사업)

1. 교통의 개념

현대사회에 있어 교통은 인간생활과 떨어질 수 없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쓰고 있는 '교통'이란 영어로 Traffic, Transportation, Circulation, Communication이란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나, 각각의 의미는 다소간의 차이를 가지고 있다. 먼저 사전적 의미의 교통의 뜻은 (1) 오고 가는 일, 왕래, (2) 서로 떨어진 지역 간에 있어서의 사람의 왕복, 화물의 수송, 기차, 자동차 등의 운행하는 일의 총칭, (3) 의사의 통달이라고 한다.
여러 학자들의 교통의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인류상호관계설, 인간상호 경제관계설, 장소적 이동설, 수송설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인류상호관계설은 경제재, 용역, 사상의 교환과 감정의 표현까지를 포함한다. 인간상호 경제관계설은 경제학상의 용어로 한정하여 경제재와 용역의 교환을 지칭한다. 장소적 이동설은 인간이 자기의 신체 또는 화물의 소재를 변경하거나, 의사를 한 편에서 다른 편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장소적 격리에서 생기는 장애를 제거하는 인간의 행위를 교통이라 한다. 수송설은 장소적 이동설에서 의사의 전달을 구별하여 인간 ․ 화물의 이동을 교통이라 하고, 의사의 전달은 통신이라 하여 교통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이와 같이 교통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장소적 이동설'의 관점에서 교통을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장소적 이동설에 따른 광의의 교통정의를 살펴보면, "교통이란 어떤 반복현상을 수반하는 체계 있는 기관을 가지고 거리의 저항을 극복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인간(人間), 화물(貸物), 의지(意志)의 장소적 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요약 ․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교통은 공간적 장소의 변화, 장소적 이동이다. 인간의 이동으로서 사람의 통근이나 여행, 화물의 이동으로서 수송, 의지(意志)의 이동으로서 통신이 이에 해당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0장 관광교통업
  • 관광교통수요가 시간적-지연적으로 편재한다는 것은 성수기를 제외하면 적재력이 언제나 남아돌아 자본의 유휴성이 높다는 것이다.4)독점성관광객과 관광자원의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관광교통은 이동을 전제로 하는 관광의 특성상 독점형태의 성격을 띠고 있다.02제2절 육상교통업~!~!철도전세버스운송사업자동차대여사업Add some text to the title slideInsert text here철도~!~!1-철도의 개념철도라 함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데 필요한 철

  • 여행사 경영연구
  • 업무84. 여행사의 인사관리(전문요원 자격과 인사관리)-95. 여행상품 관리126. 여행사 경영분석397. 결 론-45≪목 차 ≫1. 여행사의 개념과 분류 1-1 여행사의 개념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생산.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업자를 위하여 상호 알선하고, 관광관련 사업자의 사용권(이용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서 이익을 추구하는 기

  • Hyatt(하얏트)호텔의 마케팅 전략
  • permission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박충의, “관광호텔의 인적서비스 질의 관리에 관한 실증분석, ” 경기대학교 대학원 1988오정환, 호텔케이터링, 기문사,1985, 원융회, 현대 호텔식당 경영론, 대왕사오승일, 식음료사업 경영, 백산출판사, 1993,신재영 외, 호텔식음료경영론, 한국 호텔외식 경영연구소, 1997,Lattin G W, Modern Hotel & Motel Management -3rd ed(San Francisco : W.F. Freeman Co,1985)Lattin G W , The Lodging and Food Service Industry, American Hotel and Motel Association. 1998

  • [음주운전 예방대책] 음주운전 예방대책
  • 교통사고 예방의 일환으로 시작된 비영리 자원봉사 서비스 빨간 코(rot nase)는 크리스마스 시즌에서 다음해 1월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무료대리운전제도이다. 매년 약 2천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4천여명의 음주운전자의 귀가를 돕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3) 일본가. 의의자동차대리운전업은 1975년경 일본에서 택시업의 틈새시장을 목표로 하여 최초로 시작된 새로운 유형의 사업형태라고 할 수 있다. 대리운전 방식은 이용자의 대리운전 요청

  • 여행업의 개념과 다양한 관점의 여행업 및 하나투어 성공사례
  • 업의 종류는 (1) 국내 ․외를 여행하는 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여행업(in outbound), (2)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외여행업(out bound), (3)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여행업-omestic)이 있다.여행업의 구조는 관광자와 관광공급업자(원매 업자, 元賣業者, principal),즉 교통과 숙박시설 등 관광소재 제공자 사이에 대리, 매개, 중개자로서 자리한다. 여행업의 성격은 수배 ․ 알선 등의 대가로 원매업자로부터 보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