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의 기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
Ⅰ.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1. 로빈스의 경청기법
2. 듀브린의 경청기법
3. 데이비스의 경청기법
Ⅱ. 상대를 존경하고 신뢰감을 조성하라.
Ⅲ.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물을 제거하라.
Ⅳ. 적시적인 피드백을 하라.
- 본문내용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기법
조직생활은 커뮤니케이션의 연속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고 못하는 것은 자신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욱이 비즈니스의 세계는 나날이 복잡하여지므로 커뮤니케이션의 효율화와 질적 개선이 거듭 요망되고 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체득과 의식적인 실천은 인간관계의 개선, 원활한 조직분위기의 조성, 기업의 안정과 성장에도 직결되는 것이다.
1.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효과적인 대화능력은 자신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 못지않게 상대방의 이야기를 정성껏 들어주는 수용의 자세가 병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
적극적인 경청 이란 소리를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려 있는 동기나 정서 에 귀를 기울여 듣고 이해된 바를 상대방에게 피드백 하여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것은 평가 ․ 의견 ․ 충고 ․ 분석 ․ 의문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의미하는 것 그 자체가 무엇인가를 이해하며 듣는 것을 의미한다. '경청'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수준으로 구분될 수 있는 데 투사적 경청이 메시지를 상호 잘 이해할 수 있는 단계이다.
첫 번째는 최저한의 경청(marginal listening)이다. 이는 대부분의 메시지가 들리지도 않고 이해되지도 않는 경우를 말한다.
두 번째는 평가적 경청(evaluative listening)이다. 이는 수신자가 수용되지 않는 바를 들으려고 주의 깊게 경청하며 경청이 끝나면 불완전한 메시지에 대한반응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상대방의 말꼬리를 잡기 위해, 자신의 논리를 정당화시키기 위해, 변명하기 위해, 공격의 빌미를 찾기 위해 경청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세 번째는 투사적 경청(projective listening)이다. 이는 수신자가 메시지에 대한 평가를 하지 않으면서 경청하여 송신자의 관점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극적 경청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을 잘 이해하면서도 왜 적극적인 경청을 하지 못할까P그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사람은 말보다 생각을 더 빨리 한다. 보통의 사람은 두뇌에서 1분에 약 600-700개의 어휘를 처리하면서도 말하는 어취의 수는 약 125개 정도에 불과하다.
둘째, 송신자와 견해를 달리할 때나 퍼스낼리티가 상이한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할 때 일반적으로 감정 이 메시지를 봉쇄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리젠테이션] 프리젠테이션(프레젠테이션)의 의의와 전제조건
- [조직행위론] 리더의 자질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 스피치커뮤니케이션3공통) 스피치사례 동서양비교분석 스피치커뮤니케이션의 기본과정과 효과적 기법(skill)을 기초하여 2016년 미국대통령선거후보자(혹은 지지연설자)와 한국정치인 비교분석0K
- 협상조정론4공통) 적극적 듣기와 자기주장 방법을 활용해서 자기의 실생활에 적용해보고, 적용한 사례 10개를 대화체로 정리하시오0k
- 스피치커뮤니케이3공통) 스피치 스타일 동서양 비교분석 미국대통령(도널드 트럼프버락 오바마)와 한국대통령(박근혜문재인)연설혹은기자회견 사례스피치 스타일차이비교해보기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