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커뮤니케티션 COMMUNIC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커뮤니케이션의 기본개념과 과정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3.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Ⅱ.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에 유형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Ⅲ.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과 개선방향
1.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2. 의사소통 장애요인의 또 다른 구분
3. 의사소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4. 체계적 의사소통을 위한 지침
Ⅳ. 커뮤니케이션망과 패턴
1.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2. 의사소통 네트워크
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
1. 보충설명(following up)
2. 통제된 정보흐름(regulating information flow)
3. 피드백 활용(utilizing feedback)
4. 감정이입(empathy)
5. 반복(repetition)
6. 상호신뢰 조성(encouraging mutual trust)
7. 적시성(effective timing)
8. 단순화된 언어(simplifying language)
9. 적극적인 경청(effective listening)
10. 소문의 활용(using the grapevine)
11. 레드필드(C.E Redfield)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운영상의 원칙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 송신자와 수신자가 어떤 유형의 정보를 교환하고 공유하려는 과정
- 커뮤니케이션은 사람들간에 정보, 아이디어, 이해 또는 느낌을 전달하고 교환하는 것
- 의사소통은 송신자(개인, 집단, 조직)가 수신자(개인, 집단, 조직)에게 어떤 유형의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정보나 아이디어, 감정 등 어떤 의미를 송신자와 수신자간에 피드백을 통하여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것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① 정보전달기능
커뮤니케이션은 개인과 집단 또는 조직에 정보를 전달해 주는 기능을 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은 여러 가지 대안을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의사결정을 원활히 이루어지게 한다.
② 동기유발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유발을 촉진시키는데 사용된다. 조직구성원이 해야 할 일, 직무성과를 개선하고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른 구성원들과 어떻게 협동해야 하는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의사소통이다.
③ 통제기능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조정·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즉 의사소통은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 특정하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서번트리더십에 대해서
  • 조직내에서의 경쟁을 공식화 하지 않는 반면 전통적인 리더는 경쟁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부하들의 복종을 이끌어 낸다.⑧ 서번트 리더는 목표수립 과정에서 부하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켜 크고 작은 정보를 모두 공유하는 반면 전통적 리더는 상의하달식의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에 익숙 해 있다.⑨ 서번트 리더는 구성원들이 업무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물질적, 정신적 지 원을 아끼지 않는 반면 전통적 리더는 당근과 채찍을 이용하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조직의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설정한 혁신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하는 과감성이 필요하다. 특히 최고경영자는 혁신의 맥을 짚고, 혁신 실행에 대해서는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의지를 보이면서 물러서지 않고 밀고 나가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한편, 혁신 활동은 초기에 성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방향이 옳다고 판단되면 이를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혁신 활동의 성과는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다음에 나타나기

  • 삼성전자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 조직 개편을 통해 최근 핵심경쟁력으로 떠오른 소프트웨어 역량을 높이기 위해 소프트웨어센터를 신설하였다. 또한 미래 신 성장동력으로써 바이오 및 의료기기사업 조직을 보강하는 차원에서 종합기술원의 Bio Lab을 Bio 연구소로 격상시키고 바이오 소재 분야의 연구역량을 보강했다. 삼성 그룹 전사적 차원에서 삼성을 홍보하는 홍보팀이 커뮤니케이션팀 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이는 사내적 그리고 대외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

  •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
  •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목차*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Ⅰ. 조직문화의 이해1. 조직문화의 의미와 특성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3. 조직문화와 유효성1) 강한 조직문화2) 유연한 조직문화4.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Ⅱ.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참고문헌*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I. 조직문화의 이해1) 조직문화의 의미와 특성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개인의 성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특정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기능,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 조직의 제반활동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3)구두 언어나 문서 또는 출판물 또는 전자수단을 통하여 4) 조직 내의 상하좌우 계층의 성원들에게 5) 조직이라는 상황 하에서 서로 전달하여 6) 주어진 공동과제를 수행하는 동시에 조직을 계속 유지시키고 성원 개개인들의개인적 필요성이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조직커뮤니케이션과 유사한 개념으로는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businesscommunication), 기업커뮤니케이션(corporate communicat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