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와 세계시장(시장, 생산, 사람의 글로벌화, 글로벌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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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글로벌화와 세계시장

Ⅰ. 시장의 글로벌화

Ⅱ. 생산의 글로벌화

Ⅲ. 사람의 글로벌화

Ⅳ. 글로벌경쟁과 새 시장의 등장

1. 브릭스와 new10의 등장
2. 글로벌기업과 국가의 논리
본문내용
글로벌화와 세계시장

I. 시장의 글로벌화

미국 시장이나 프랑스 시장, 그리고 일본 시장이 아닌 '세계시장(Global Market)'이 등장하고 있다. 이는 무역장벽, 거리, 시간, 문화의 장벽을 뛰어넘고, 개인의 기호 특성과 차이를 초월하는 국제적 규격과 감각의 표준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코카콜라, 리바이스 청바지, 소니 워크맨, 맥도날드 햄버거 등은 맛과 규격 그리고 멋의 표준화로 세계시장을 창조하였다. 그러한 의미에서 요즈음의 세계를 '글로벌이동(global shift)'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글로벌화는 세계경제의 통합과 상호의존이 한층 심화됨을 의미한다. 또한 글로벌화는 시장의 글로벌화 및 생산의 글로벌화를 포괄하는 다양한 양상을 띤다.
시장의 글로벌화는 역사적으로 뚜렷하고 분리된 국가적 시장을 하나의 글로벌 상업중심지로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무역장벽의 약화는 국제적인 거래를 쉽게 만들었다. 간혹 각국의 소비자 기호와 선호가 글로벌 기준을 적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로 인해 글로벌시장이 창출되었다고도 한다. 시티그룹의 신용카드, 코카콜라의 음료,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맥도날드의 햄버거, 스타벅스의 커피, 그리고 이케아의 가구 등과 같은 소비재가 이러한 경향의 전형적인 사례로 거론된다.
상술한 기업은 이러한 경향의 후원자 그 이상이며, 촉진자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동일한 제품을 세계에 공급하면서 글로벌시장을 창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기업이 시장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그로부터 혜택을 받기 위해 거대한 다국적 규모가 될 필요는 없다. 미국의 경우, 수출기업의 약 90%가 종업원 100명 미만의 소규모 업체이며, 미국의 수출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10년 동안 20%를 초과하여 성장해 왔다. 종업원 500명 미만의 기업이 미국 수출업체의 97%를 차지하며, 평가에 의하면 미국 총수출의 30%에 육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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