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변화는 어떻게 시장과 생산의 글로벌화에 기여하였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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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서론
기술은 단순히 물리적 대상뿐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것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는 대상 생성과 관련된 기초적인 공학 지식과 함께 사회와 관련된 변형 의지를 포함한다. 기술은 대상, 과정, 지식, 상징, 의지라는 다섯 가지 층위에서 각기 다른 차원에서 존재하며,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기술이 세상을 특정한 방식으로 변형시키려는 의지가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기술의 본질은 사람들로 하여금 세상을 특정한 방식으로 보게 하는 데에 있다는 것인데, 하이데거는 기술이 세상의 모든 존재들을 계산가능성, 유용성, 효율성의 잣대로 평가해서 결국은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자원(리소스)으로 만드는 ‘의지’라고 간주한다. 존재들을 인간에게 유용한 자산으로 변형시키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데, 이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과학이다. 하이데거의 입장에서 보면 기술이 과학을 낳았으며, 따라서 기술은 과학보다 선행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이 기술변화는 어떻게 시장과 생산의 글로벌화에 기여하였을까? 기술변화가 없었다면 시장과 생산의 글로벌화는 발전이 없었을지 작성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기술의 역사
과학과 기술은 인간의 창조와 창조적 활동으로 많은 세대 동안 발전해왔다. 인간은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고 다양한 발명을 하며 새로운 기술과 과학적 아이디어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기술이라는 단어는 재주와 방법을 의미하며,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또한 인간은 과학적 지식을 생산과 가공에 응용하는 방법과 수단으로서 기술을 사용한 결과, 이를 통해 우리는 쾌적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만들어낸 것이나 다름없다.
기술은 인간의 생활과 같은 연령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탄생하면서, 기술 또한 같이 생겨났다. 그리고 기술은 인간이 추구하는 편함과 기술의 창조와 익힘으로서의 보람으로 우리를 만족시켜왔다. 그리고 기술은 인간이 만들어내는 창조라는 단어는 기술이라는 단어와 같은 것으로 보아야한다. 예술도, 종교도, 법도, 과학도,사회도 모든 것은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부속물인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생활인 인생(人生)을 바로 기술의삶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기술에 대한 만족감이 충족될 때, 인간은 인간이 생각하는 신(神)이되는 것이다. 결국 기술이 가는 곳은 신이 되기 위한 인간의 수단이 아닌가 한다. 사견의 견지에서 기술이 충족된다는 것은 예술, 종교, 법, 과학 등 인간의 삶의 모든 영역인 삶이 충족된다고 본다. 신이 될 수 없는 것이 인간이라면, 기술의 발전은 끈임 없이 계속될 것이다.
2-2. 기술변화는 어떻게 시장과 생산의 글로벌화에 기여하였을까?
글로벌화란?
글로벌화 또는 세계화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글로벌화란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국가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기보다는 전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신 기술의 발전
인터넷과 모바일 통신 기술의 발전은 지리적 거리를 극복하고 기업 간 소통을 향상시켜 글로벌 시장 참여를 더욱 쉽게 했다. 실시간 정보 공유와 빠른 의사소통이 가능해진 것이다.
자동화와 생산성 향상
자동화 및 혁신적인 생산 기술은 생산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냈고, 이는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하여 생산 비용을 낮추었다. 이로써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더 경쟁력을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구축
고급 로봇 기술 및 자동화 생산설비의 도입은 기업이 다양한 지역에서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해주었다.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원자재 및 부품을 국제적으로 조달하고 최적화된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엄효진, 이명진. 2020. 인공지능(AI) 기반 지능정보사회 시대의 노동시장 변화: 경제사회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21호, 1-19.
유수정. 2017.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21권, 4호
허재준. 2019. 인공지능과 노동의 미래: 우려와 이론과 사실*. 한국경제포럼, 12권, 3호, 5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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