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옥션`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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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최근 환경의 변화
2. 전자상거래 시장의 분석
3. 옥션의 선정
4. 주요 소비계층
5. 경쟁기업
6. SWOT 분석
7. 업의 정의
8. 시장세분화
9. 목표시장의 선정
10. 포지셔닝
11. 4P
12. 결론
본문내용
4. 주요 소비계층

연령 : 20대 초반 ~ 30대 중반
성별 : 남자, 그러나 점차 여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직업특성 : 다양한 직업을 가졌으나 공통점은 인터넷을 즐겨 이용하는 분야
이용특성 : 소비자로 경험을 한 후 판매자로 전향하는 경향이 있음.
일단 판매경험이 있으면 옥션을 자주 이용하여 판매하게 됨.
제품정보에 대해 신중하고 고관여 자세를 보임
거래품목 : 가전 컴퓨터에서 의류로 추세가 변화됨

5. 경쟁기업
온켓 - 경매부문
인터파크 – 전자상거래 내의 인지도 부문
다음 – 포털사이트 부문
CJ몰 – 홈쇼핑 부문

6. SWOT 분석
강 점 (Strength)
• 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 경매사이트
• 480만 명 회원을 보유한 국내최대의
경매사이트
• 확고한 브랜드 인지도
• 업체와 다양한 제휴를 통한
다채롭고 활발한 마케팅
• 확실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수익모델
• 재미있는 광고, 기발한 이벤트

약점 (Weakness)
• 광고와 낙찰수수료에
의존한 사업 구조

• 지나치게 젊은층 위주
기회 (Opportunity)
• 새롭게 진출한 B2B 시장에서의 성공
• 해외 자본 유치가능성
• 해외 진출로의 가능성 모색
• 전자상거래의 활성화
• 적극적인  네티즌 요구 수용 / 반영
위협 (Threat)
• CJ몰 등의 홈쇼핑업체와의 경쟁
• 후발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난립
• 인터넷 기업의 시장성의 둔화 가능성
• 불량회원들에 대한 강력한 제재조치 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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