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미샤` 소비자행동 및 브랜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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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 소개
1. 설립과정
2. 설립이념

Ⅱ. 미샤 시장진입 당시 분석
1. 개발배경 및 브랜드 컨셉의 도출
2. SWOT분석
3. STP분석
4. 미샤 전략의 특징

Ⅲ. 미샤의 성공 원인 및 성과
1. 저렴한 가격대비 만족스런 품질
2. 프로슈머(Prosumer) 마케팅 효과
3. 새로운 유통구조 - 저가 단일 브랜드 체인형 전문점
4. 성과

Ⅳ. 시장 상황의 변화
1. 초저가 시장에 대한 예측
2. 경쟁자의 출현

Ⅴ. 문제점
1. 브랜드 인지도 측면
2. 브랜드 연상 측면

Ⅵ. 브랜드 아이덴티티 분석

Ⅶ. 연상관리

Ⅷ. 결론 및 대안
대안 1. 미샤의 프리미엄 브랜드 출시
대안 2. 종합 생활필수품 브랜드로의 확대
본문내용
Ⅰ. 회사 소개

1. 설립과정

1998년 9월 (주) 엘트리는 「잎스」라는 화장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었다. 그 당시 인터넷은 모든 사람에게 전혀 새로운 형식과 내용으로 다가오고 있었으며, 아직 모두에게 익숙한 것은 아니었다. 그런 상황에서 (주) 엘트리는 「잎스」브랜드를 널리 알릴 목적으로 브랜드 사이트를 운영하였고,「잎스」사이트를 통해 게시판에 글을 올리는 등 회원들의 활동도에 따라 잎스 화장품의 정품을 주는 작은 이벤트를 진행했다. 그 당시에는 관리자가 손쉽게 회원들을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었기 때문에 회원들의 활동도 체크 및 관리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밖에 할 수가 없었다. 이렇게 낙후된 환경에서 이 이벤트가 몇 달이 진행되면서 매달 보내야 하는 화장품의 양이 많고, 그러면서 제조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배송에 들어가는 비용이 더 많아지는 이상한 현상이 벌어지게 되었다. 당시 화장품 배송 비용은 3,000원 정도. 배송비에 대한 부담으로 이벤트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는 공지가 나가자 많은 회원들이 『그렇다면 배송비를 우리가 부담 하겠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기 시작하였으며, 여기서 미샤가 탄생하게 되는 아이템이 만들어 졌다. 배송비 3,000원을 회원들이 부담하겠다고 했으니 그렇다면 『차라리 하나의 제품을 만들어 3,000원만 내면 누구든 마음껏 받아볼 수 있게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현재의 미샤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1999년에 테스트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그 때의 헤드카피가 『게시판 읽고 쓰면 화장품이 공짜!』였다. 이것으로 「미샤」라는 화장품 브랜드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뷰티넷」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그 당시 「미샤」는 6~8가지 제품 밖에 없었지만 회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안정적이지 못한 서버상의 기술적인 문제와 더불어 회원들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서버를 다운시키기 일쑤였다. 이렇듯 회원들의 폭발적 반응에 고무되어 2000년 마침내 정식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3년 6개월이 지난 지금「뷰티넷」은 150만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커뮤티티로 성장하였다.

초창기 「미샤」는「뷰티넷」을 통한 회원들의 제안으로 제품을 개발하였는데, 그것이 일상화되어 있었고 「뷰티넷 매니아」라는 작은 소모임을 만들어 신제품과 개선 요소에 대해 회원들과 지속적이고 면밀한 의사소통을 하였다. 또한「품평단」이란 소모임을 통하여 신제품에 대한 제품력을 평가받고 적정한 가격까지 제안을 받았다. 현재 (주) 엘트리는 매각 되었고 (주) 에이블 커뮤니케이션이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뷰티넷」을 운영하며, 「미샤」브랜드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2002년에는 「미샤」오프라인 테스트 매장을 오픈하였고, 현재 급속도로 성장세를 타고 있다. 한국경제 경제면 ‘5월 27일자’ 기사
매일경제 경제면 ‘5월 3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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