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LANEIGE(라네즈) 소비자 행동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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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선정동기

Ⅱ. 기업분석
라네즈 소개
(1) 라네즈 컨셉, 목표, 비전
(2) 국제사업의 현황
(3) 브랜드 연혁
(4) 라네즈의 마케팅 포인트

Ⅲ. 마케팅 분석
1.STP분석
2.4P분석

Ⅳ. 소비자 행동에 따른 전략
1. 문제인식
(1) 노출
2. 정보탐색
(1) 주의
(2) 이해
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
(1) 구매 후 부조화
(2) 불평행동

Ⅴ. 결론
(문저젬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3) 브랜드 연혁
- 1994.09 라네즈 런칭
태평양의 메인 브랜드로서 시장의 변화와 수입제품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었다.
- 1995.09~1997.08 ‘영화처럼 사는 여자’ 캠페인
1995년 Optional Skin System의 개발로 여성의 생활을 강조하였고, 이를 브랜드 컨셉에 도입한 계절 상품, ‘섹시 No.1’, ‘햅번 브론즈’은 그해 젊은 여성들에게 큰 히트를 쳤다. 1997년 skin moisturizing 기술을 개발하면서 라네즈는 시티 우먼의 동향에 맞는 미를 추구하는 브랜드로서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한다. 이를 통해 트렌드를 선도하는 라네즈의 이미지를 자리잡게 만들었다.
- 2000 EVERYDAY NEW FACE 캠페인
라네즈는 ‘EVERYDAY NEW FACE'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더욱 젊고 상쾌한 브랜드 이미지를 창출함으로서 실용적인 마케팅 전략을 활발히 수행한다.
- 2002~2006 글로벌 진출 및 확대- 뷰티 오브 아시아
홍콩, 중국 런칭을 시작으로 싱가폴, 말레이시아, 대만 등 아시아 20대 여성들의 피부 고민에 대한 명확한 솔루션 제공하여 세계 속의 라네즈로써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 2007년 브랜드 프리미엄화- ‘Snow(눈)’으로 재탄생한 라네즈.
2007년 초 남성 라인 ‘라네즈 옴므’ 출시로 남성들의 피부 고민 솔루션을 제안 하였다. 그리고 2007년 5월에는 라네즈 프로페셔널 메이크업 라인 런칭하고, 2007년 8월 백화점 진출로 채널 확장하기 시작하였다.

(4) 라네즈의 마케팅 포인트
- 기존의 화장품들이 기능과 효과를 내세우며 고객몰이에 나섰던 것에서 탈피해, 품질의 우수성에 고객의 감성과 체험을 더하는 ‘경험마케팅’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 출시 이후 세 번에 걸친 이미지 리뉴얼 작업을 실시해 브랜드 노후화에 따른 매출감소를 막고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 제품의 품질과 기능을 강조하기보다는 ‘영화처럼 사는 여자’,‘EVERYDAY NEW FACE'등의 감성 슬로건을 표방하며 주 고객인 젊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 최대한 라네즈를 체험할 수 있도록 명동에 대형 안테나숍을 운영, 무료로 제품사용 기회를 제공해 고객과의 거리 좁히기에 나섰다.
- 초기의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단조로운 이미지에서, ‘신선함, 발랄함’을 연상시키는 젊고 새로운 이미지로 변신하는데 성공하였다.
- 브랜드의 보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기존의 브랜드 매니저 제도를 브랜드를 기회, 개발하고 마케팅, 관리 등을 총괄하는 브랜드 PD시스템으로 확장 시행하였다.
참고문헌

라네즈 홈페이지 (www.laneige.co.kr)
아모페퍼시픽 홈페이지 (www.amorepacific.co.kr)
한국마케팅신문 (www.mknews.co.kr)
http://www.happist.com/zbxe/?mid=Case&page=2&document_srl=1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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