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국,유럽의 배당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배당정책의 정의 및 필요성
1. 배당정책의 정의
2. 배당정책의 필요성
Ⅱ. 배당정책의 원리
Ⅲ. 한국, 미국, 유럽의 경제위기와 이에
따른 배당정책의 변화
1. 한국의 경제위기와 이에 따른 배당정책의 변화
2. 미국의 경제위기와 이에 따른 배당정책의 변화
3. 유럽의 경제위기와 이에 따른 배당정책의 변화
Ⅳ. 요약 및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배당정책의 정의 및 필요성
1. 배당정책의 정의
배당(dividend)이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하여 벌어들인 이익을 자본공급자인 주주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현금배당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업의 배당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는 기본적으로 5가지가 있다. 주당배당금(=총배당금/총발행주식수), 배당수익률(=주당배당금/주가), 배당률(=주당배당금/주당액면금액), 배당성향(=주당배당금/주당순이익), 내부유보율(=주당내부유보액/주당순이익=1-배당성향) 등이 있다. 이러한 배당과 관련하여 기업에서 설정하는 정책을 배당정책(dividend policy)이라 한다. 배당정책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하여 벌어들인 이익을 자본공급자인 주주에게 지급하는 배당과 미래의 투자를 위하여 유보이익으로 나누는 재무활동이다.
2. 배당정책의 필요성
주주자본주의에서 기업의 궁극적 목표인 ‘주주의 부 극대화’를 위한 방법 중 직접적인 방법이 배당이라 할 수 있다. 투자자인 주주에게 기업 이윤을 배당함으로써 주주들의 이윤을 늘려주고, 또한 잠재적 투자자들을 유인하여 자금조달 기회를 조성하는 역할도 한다.
배당정책은 기업의 재무활동 중 자본조달결정에 포함됨과 동시에 투자결정에 포함되기도 한다. 배당은 기업의 현금흐름과 자금사정, 재무구조, 투자계획 등과 같은 내부요인과 경쟁기업의 배당 수준, 주주들의 배당에 대한 선호도와 특성, 기업 이미지, 경제상황 등과 같은 외부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다. 기업의 상황에 적합하면서 안정적인 배당 지급은 장기투자를 유도하여 주식의 수요기반을 확충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배당정책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있어서 불가분의 관계라 할 수 있으며, 배당정책에 관한 기업의사결정이 매우 중요한 재무활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Ⅱ. 배당정책의 원리
기업의 배당정책은 다음과 같은 원리로 움직인다.
첫째, 기업이 배당금을 많이 지급하면 주주의 배당소득은 증가하지만 유보이익이 감소하므로 기업의 성장률은 둔화된다. 따라서 기업의 주가상승률이 낮아져 주주의 자본이득이 감소한다.
둘째, 기업이 배당금을 적게 지급하면 주주의 배당소득은 감소하지만 유보이익이 증가하므로 기업의 성장률은 증대된다. 따라서 기업의 주가상승률이 높아져 주주의 자본이득은 증가한다.
- 참고문헌
-
1. 최도성 · 김성민, 『한국 기업 배당정책의 변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2. 이정도 · 안영규, 『財務管理』, 법문사, 2001
3. 정은비. 『韓증시, 배당 성향 증가할 것…관련주 투자』,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
2012/08/22/2012082200532.html, 2012년 11월 19일
4. 눈사람, 『국내 기업의 배당 및 자사매 매입 현황과 시사점』, http://blog.naver.com/eyenymph?R
edirect=Log&logNo=10086200704, 2012년 11월 18일
5. 눈사람, 『우리 나라 기업들 배당 어떻게 하고 있나』, http://blog.naver.com/eyenymph?Redirect
=Log&logNo=10086058782. 2012년 11월 20일
6. 권화순, 『배당 ‘불감증’ 한국증시, 이젠 배당스타일』,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
e=1&no=2012082208231177656&outlink=1, 2012년 11월 21일
7. <미국 서브프라임 사태 원인> , http://blog.naver.com/modulong?Redirect=Log&logNo=6014474
6900 ,2011.10.24
8. David Hunkar,, http://seekingalpha.com/article/238978-why-cash-rich-u-s-companies-should-raise-dividend-payments-now ,2010.11.29
9. 이한득,<국내 기업 배당 지급여력 낮다>,LGERI 보고서, 2012.05,02
10. 김희욱,<2012 미 기업배당>,http://cafe.naver.com/wallstreetjournal/186 ,2012.01.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