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관리] 보령 메디앙스 석면 검출 파동에 대응하는 위기관리 PR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진단


Ⅱ 상황분석
1. 시장 분석
2. 조직 분석
3. 경쟁사 분석
4. 언론 분석
5. 이슈 분석
6. 소비자 분석

Ⅲ Survey 조사 및 분석


Ⅳ 목표 및 공중 설정


Ⅴ PR전략 및 전술


Ⅵ 실행


Ⅶ 평가



* 부록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Ⅰ. 문제진단

- WHEN : 2009년 4월 1일 ~
- WHERE : 전국
- WHO : 보령 메디앙스와 보령 NUK 베이비파우더 소비자
- WHAT : 보령 메디앙스의 베이비파우더 4개 제품에서 발암물질인 석면이 검출되었다. 보령 메디앙스는 관련 제품 전체 리콜 및 회수, 폐기에 따른 비용부담 외에도 총 매출 급감과 주가 폭락을 겪었다. 또한 브랜드 전체의 명성에도 큰 피해를 입는 등 위기상황에 처해있다.
- WHY : 식약청 자체적으로도 탈크 속 석면 관련 기준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고, 제조업체들 또한 이를 빌미로 아무런 검증 없이 원가 절감을 위해 값싼 중국산 탈크를 사용했다.
- HOW : 보령 메디앙스는 문제에 대해 사과하고, 즉각적인 제품 회수, 폐기 및 자체적 제품 안전 관리 기준을 책정했지만, 리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지적과 함께 어린이 치약에서도 연이어 문제가 붉어지며 소비자들의 비난과 불신은 더욱 커졌다.

2009년 4월 1일, 식품의약품안전청이 발암물질인 석면이 함유된 제품을 발표했다. 탈크 속 석면이 검출된 원료 1건과 제품11건 중, 보령 메디앙스는 가장 많은 4개 제품이 적발되었다. 이 때문에 많은 기사의 헤드라인에 보령 메디앙스가 언급되었다. 석면이 검출된 제품은 NUK 베이비파우더, NUK 베이비칼라콤팩트파우더, NUK 베이비콤팩트파우더 화이트, NUK 크리닉베이비파우더 분말이었다. 이 제품들은 식약청의 판매중지 및 회수조치를 받았고, 보령 메디앙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다음 날인 4월 2일, 보령 메디앙스는 홈페이지에 팝업창으로 <안내문>을 계시하여 석면 문제와 관련한 자사의 입장을 밝혔으나, ‘안내문’이라는 제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비난이 일자 곧 <사과문>으로 변경했다. 보령 메디앙스의 주가 또한 바로 급락하기 시작했고, 서울환경운동연합 시민환경연구소는 식약청 앞에서 규탄 집회를 개최하고 제조사 처벌과 당국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 한편, 식약청은 탈크 속 석면에 대한 기준과 규격을 바로 개정해 시행할 것이라 밝혔으며, 한국 소비자원은 석면이 검출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유통 및 판매가 금지된 제품을 구입하지 말 것을 촉구하는 등 소비자 안전 경보를 발령했다.
같은 날, 먹어도 된다고 광고했던 어린이용 치약 ‘B&B 베이비오랄클린’이 과대·허위광고로 제품 부적합 판결을 받아 판매·업무정지 15일 처분을 받았다. 어린이들은 치약을 삼키는 경우가 많아 치약 중에 함유된 불소를 과다 섭취하면 불소증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었다. 보령 메디앙스는 이 치약은 불소가 전혀 들어있지 않은 안전한 제품이라고 해명했으나, 결국 "삼켜도 된다"라는 과장된 표현 문구를 삭제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의 건강과 환경에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소비자들의 비난이 더욱 거세졌다.
4월 3일, 인터넷에서는 ‘석면 베이비파우더 소송모임’등이 만들어지며 집단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었다. 4월 4일에는 즉각 환불·교환 조치해 주겠다던 약속과 달리 고객 상담 센터의 전화 연결이 되지 않는 등 리콜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고, 4월 13일에는 시중 유통을 100% 회수했다는 보령 메디앙스의 발표와는 달리, 식약청의 조사에서 평균 회수율이 19.7%로 나타나 비난을 받았다.
결국 4월 14일, 포털 사이트 네이버 카페 ‘석면 베이비파우더 피해자 집단소송 모임’이 국가와 보령 메디앙스를 포함한 제조사들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Ⅱ. 상황분석

1. 시장 분석

★ 베이비파우더 시장
- 2008년의 베이비파우더 시장규모는 약 25억 원이었다. 제품 1개 가격이 8천~1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연간 베이비파우더 판매량은 25만~31만개 수준으로 추산된다. 보령 메디앙스는 이중 50%가량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1위 기업이다.

★ 석면 파동 이후의 베이비파우더 시장 : 시장 존폐의 위기
- 베이비파우더 시장 전체 매출 감소
식약청 조사에서 석면이 검출된 업체들의 시장규모가 전체의 약 60%에 달한다. 석면이 검출된 제품은 4월 1일자로 판매가 중단되었고, 이 업체들은 영업에 큰 타격을 입었다. 동시에 베이비파우더 제품 전반에 대해 구입을 꺼리는 소비자들이 많아져, 석면이 검출되지 않은 브랜드들의 파우더 제품 매출도 감소했다. 식약청의 발표가 있은 바로 다음 날인 4월 2일부터 매출이 30%정도 줄었는데, 베이비 파우더 제품은 수요가 고정적인 편이라 평소 매출 추이에 부침이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하루 만에 매출 타격이 본격화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보령 메디앙스 홈페이지 http://www.medience.co.kr/
아이맘 http://www.i-mom.co.kr/
강버들. 환경련, ‘석면파우더’ 책임자 고발. 문화일보. 2009. 4. 6.
권대익. 발암물질 석면공포 의약품까지...호흡기 질환도 ‘1급 경계대상’. 한국일보. 2009. 4. 29.
김현지. ‘석면 파우더’피해 소비자들 집단소송 움직임. 동아일보. 2009. 4. 6.
범현주. 탈크 석면오염 가능성 왜 몰랐나. 내일신문. 2009. 4. 6.
이민영. 석면 파우더 리콜 제대로 안된다. 서울신문. 2009. 4. 4.
이영수. 석면 베이비파우더 피해자, 식약청장, 관련 기업 대표 고발. 국민일보. 2009. 4. 6.
이영수. 석면 검출 베이비파우더 10개 중 8개 아직 유통중...회수율 20%. 국민일보. 2009. 4. 13.
이종식. 소비자 "석면 피해 60만원씩 배상하라". 동아일보. 2009. 4. 15.
전유미. 제약협회, 탈크 관련 자체조사 등 대책마련. 국민일보. 2009. 4. 6.
김희정. ‘석면 베이비파우더’ 집단소송 가나. 머니투데이. 2009. 4. 3.
이민영. ‘석면 파우더’ 리콜 제대로 안된다. 서울신문. 2009. 4. 4.
강영철. 소비자들, 석면 파우더 업체, 당국에 소비자 비난 빗발. 이뉴스투데이. 2009. 4. 3.
김희정. 김은정 보령 부회장, ‘자매경영’시험대 올라. 머니투데이 2009. 4. 2.
하채림. 보령 “석면 베이비파우더 사과”. 연합뉴스. 2009. 4. 3.
박진희. 석면공포... 베이비파우더 매출 ‘뚝’. 머니투데이. 2009. 4. 3.
네이버 꿈을 키우는 엄마들의 카페 마더스. http://cafe.naver.com/moymoy.
네이버 똑소맘. http://cafe.naver.com/taeanet
네이버 아기와 나. http://cafe.naver.com/agiwana
네이버 지후맘의 임산부 모여라. http://cafe.naver.co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hibyu***
    (2010.11.16 08:25:48)
회원 추천자료
  • 보령 메디앙스 위기 PR 관리
  • 위기 PR 대응안내문 게시 중 기후 기실제 회수율 드러남전량 리콜 발표사과문으로 게시1 . 문 제 진 술 위기 PR 3단계2 . FACT 수집 관련 공중 파악보령 메디앙스 제품을사용했던 이전의 소비자층영유아의 부모보령 메디앙스라는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베이비 파우더 제품에관심이 있는 사람임신과 출산을 계획하고있는 예비 부모각종 보도매체로부터소식을 접한 일반 대중2 . FACT 수집 야기되고 있는 쟁점 31석면 검출 사건에 대한

  • [PR학개론] 실패살례와 성공사례 -한국 맥도날드, 매일유업의 위기관
  • PR이라는 것과 맥도날드의 활동의 관련성에 있다. 발표가 끝나고 교수님이 코멘트를 해주셨을 때도 말씀하셨지만, 맥도날드는 우리가 ‘이 정도의 사회적 공헌을 하는 기업이다.’ 라는 것을 아주 바람직한 활동을 통해, 맥도날드의 존재 보다는 PR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강조 하면서 드러내었다. 그것도 아주 다양한 툴을 이용해서 말이다. PR은 전략적인 통합 커뮤니케이션 관리이다. 맥도날드의 사례는 몇 가지의 툴을 이용한 단순한 사례도 아니고,

  • [경영학원론] 유한킴벌리의 `그린핑거` 사례분석을 통한 후발기업의 Catch up 전략
  • 석면이 검출되었다고 발표하였으며, 보령은 해당제품에 대한 전면적인 리콜을 실시했다. http://www.newshankuk.com⦁한 가구 한자녀 구조의 확산 → 유아용 프리미엄 제품 소비 증가⦁높아지는 환경에 대한 인식⦁녹색경영에 대한 관심⦁환경오염으로 인한 후천적 아토피 환자의 증가⦁J&J와 보령메디앙스 등 선점기업이 확고한 지위를 갖고 있음 ⦁후발 브랜드의 추격⦁중저가 브랜드의 공격적 전략SWOT analysis에 기반하여 세울 수 있는 마케팅 전략

  • 유한킴벌리,그린핑거,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석면이 검출되었다고 발표하였으며, 보령은 해당제품에 대한 전면적인 리콜을 실시했다. http://www.newshankuk.com⦁한 가구 한자녀 구조의 확산 → 유아용 프리미엄 제품 소비 증가⦁높아지는 환경에 대한 인식⦁녹색경영에 대한 관심⦁환경오염으로 인한 후천적 아토피 환자의 증가⦁J&J와 보령메디앙스 등 선점기업이 확고한 지위를 갖고 있음 ⦁후발 브랜드의 추격⦁중저가 브랜드의 공격적 전략SWOT analysis에 기반하여 세울 수 있는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위기관리 사례분석
  • 위기를 기회로 삼아 브랜드의 이미지를 더욱 호의적이게 만들어 브랜드 자산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에 손상을 입히지 않을 위기관리 시스템이 정착되어야 한다.본 레포트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 것은 다음과 같다. 브랜드 자산과 위기관리의 정의를 이해하고 위기관리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성공한 사례 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 기업들에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